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S의 기업문화(2)]주력업종 본격경쟁 '딜레마'

공유
1

[GS의 기업문화(2)]주력업종 본격경쟁 '딜레마'

에너지·유통 분야 선도기업 방향 제시…고객만족 지향


해외시장 진출 의지 강력함에도 세부계획 보이지 않아



(2) GS의 비전: 목표(Goal) & 책임(Responsibility)


[글로벌이코노믹=민진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장] GS는 분리하면서 에너지, 유통, 건설사업을 챙겼고 ‘모두가 선망하는 밸류 넘버 원’이라는 비전을 세웠다. 비전은 달성가능하고, 구체적이어야
하는데, GS는 비전을 설정하면서 ‘선망’이라는 측정이 불가능한 모호한 용어를 선택했다. GS가 아직 7년 정도 된 신생기업이라고 하지만 LG의 역사를 포함하면 오래된 장수기업이다. GS의 기업문화를 진단하기 위해 국가정보전략연구소가 개발한 ‘SWEAT Model’을 적용하려고 한다. DAN 1인 기업의 비전(Vision)을 목표(goal)와 책임(responsibility) 요소(element)로 평가해보자.

'Value No.1 GS' 달성 비전 제시


GS는 고객만족, 생활가치 향성, 보람, 존경과 배려, 열정과 활력 등 임직원 공유가치를 기반으로 ‘Value No.1 GS’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고객만족을 최고의 사명으로 하는 생활 속의 동반자, 임직원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는 보람된 일터, 투명한 경영과 탁월한 성과로 인정받는 기업시민을 지향한다. ‘에너지·유통분야의 선도기업’을 방향으로 제시하고 ‘고객과 함께 내일을 꿈꾸며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한다’는 경영이념을 세웠다.

비전(Vision)은 ‘Respected & Value No.1 GS’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목표는 재계 Top 5 위상 확보, 미래 성장엔진 확보, 기업 선호도 1위 달성이다. 미래성장엔진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사업의 매출비중을 20% 이상으로 확보하고, 해외 현지사업 매출 비중을 10% 이상 올리겠다고 한다. 최고의 기업이미지로 취업 희망 1위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도 포함된다. 선망은 측정이 불가능한 용어로 모호한 측면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선택한 의도는 충분히 이해가 된다.

경영철학은 글로벌 플레이어(Global Player)와 신(新)고객론으로 구분된다. 글로벌 플레이어는 국경 없는 글로벌 비즈니스 체제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업종 내 세계 최고의 기업들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기업이 돼야 한다는 의미다. 경쟁자보다 한발 앞서 미래를 준비하기 때문에 환경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미래시장과 세계시장을 장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미래사업의 발굴과 미래형 인재를 찾아야 한다는 점도 강조한다.

신고객론은 ‘고객만족’을 목표로 고객과 기업이 신뢰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기업의 수익극대화를 위해 일방적으로 고객을 유인했던 과거의 고객만족경영과는 다르다는 점을 강조한다. 단순히 고객의 니즈(Needs)에 맞게 품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수준이 아니라 고객의 편리함과 편안함, 즐거움의 생화가치 향상에 능동적으로 기여하는 것, 고객의 삶의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 추구하는 가치다. 고객들에게 ‘Value No.1’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경영철학 중 신고객론은 내수소비지장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소비자 만족을 넘어서 소비자의 가치를 창조하겠다는 의지도 좋다. 시장의 지배적 사업자가 아니다 보니, 시장지배력보다 가치(value)라는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운 것이다. 가치는 기업이 아니라 고객이 판단하는 것이다. 고객이 판단하는 가치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아 아쉽다. 충분한 준비를 거쳐 그룹이 분할된 것이 아니고, LG라는 기업과 나름 차별화를 하려는 시도는 훌륭하지만 독립경영을 정착시키려면 비전설정에 대해 더 고민이 필요하다고 본다.

성장성 높은 할인점 사업 정리…주력업종 본격경쟁 '딜레마'


GS의 사업은 에너지와 유통과 건설이 주력이다. LG의 간판을 달고 있을 때는 다른 경쟁자보다 시장점유율은 낮았지만 브랜드 이미지가 높아 경쟁이 가능했다. 그러나 그룹이 분할되면서 규모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어려움이 예상된다. 에너지만 하더라도 SK에너지라는 강자가 버티고 있고 현대정유, 쌍용정유와 같은 기업들도 경쟁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유통은 경쟁력이 약한 할인점은 매각했고, 홈쇼핑과 편의점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홈쇼핑은 롯데쇼핑, CJ오쇼핑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편의점도 롯데의 세븐일레븐, 보광그룹의 C&U(기존의 패밀리마트)와 전쟁 중이다.

일부 자료에 의하면 GS가 에너지와 건설, 중공업을 지향하고 있다고 한다. 유통부문이 빠져 있다. GS건설이 국내 아파트사업뿐만 아니라 해외건설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어 자신감을 내 비친다. 중공업 부문은 해수담수화, LNG액화, 발전 등을 신성장동력으로 선정한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해수담수화는 두산중공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발전은 민간이 발전소를 지어 운영하는 것이지만 정부정책에 따라 부침(浮沈)이 결정되기 때문에 미래를 점치기 어렵다.

허창수 회장은 ‘여건이 어려울수록 사업계획 속에 진정성 있는 결의와 미래를 향한 원대한 구상이 담겨 있어야 하고, 반드시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사업계획이 형식화되지 않아야 된다는 점과 달성 가능한 목표, 즉 비전이 있어야 함을 강조한 것이다. 글로벌 경제침체를 위기로 규정하고 선제적 대응도 요구하고 있다. 현재의 위기가 장기화 될 수 있으므로 외부환경 탓만 하지 말고 내부역량강화를 통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라고 주문한다. 해외시장 진출의지도 적극적으로 밝히고 있지만 세부계획이 보이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GS가 사업정체성(identity)을 확보하지 못하고 어정쩡한 위치에 있다고 지적한다. 에너지와 유통사업을 전면에 내세웠으면 그에 걸맞는 전략을 보여줘야 하는데 오히려 성장잠재성이 높은 할인점 사업을 정리하고, 에너지도 별다른 대책이 없다. 시장 1위 기업인 SK에너지와 간격을 좁히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그룹계열사의 지원을 받은 SK에너지가 독주체제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건설사업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국내 건설사업 자체가 성숙기를 지나 쇠퇴기에 접어들었다는 점은 놓친 것이다. 해외건설에서 국내 건설사들이 뛰어난 경쟁력을 확보한 분야가 많지 않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MB정부가 추진한 해외 원전사업 등 여러 건설프로젝트는 문제점이 많아 정상적으로 추진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중동발 해외건설업도 전성기를 지났다는 평가를 받는다.

회장이 사재 출연해 사회적 책임 이행 중이지만 본질적 고민 필요


기업윤리를 평가하는 전문가들은 대기업의 윤리경영 수준이 낙제점을 벗어나기 어렵지만, 가장 문제가 많은 산업이 유통업이라고 말한다. GS가 주력하는 홈쇼핑과 편의점도 불공정거래, 중소기업 업종 침해 등의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2012년 소비자단체와 중소상공인들이 주도한 ‘롯데 불매운동’도 롯데의 무차별적인 업종확장과 불공정거래에 대한 불만이 폭발한 것이다. 롯데가 다른 기업보다 더 문제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GS, CJ 등 다른 유통기업과 비교해 과도한 수준은 아니었다.

GS도 본질적으로 사업이 비윤리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에너지도 정제마진에 대한 불투명성, 일부 독과점기업끼리 소비자가격을 담합하고 있다는 의혹 등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석유류 제품이나 편의점의 소비재가 서민의 경제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이해관계자가 너무 많다는 점도 고민거리다. 편의점이 과당경쟁을 하면서 무차별적으로 점포를 늘리고 있어 업계 전체가 욕을 먹고 있다. 프랜차이즈 점주들과 공정하지 않은 약관으로 계약을 하고, 유통기한이 정해진 신선식품이나 이벤트상품을 강매하는 것도 관행이다.

사업적인 한계를 절감한 것 때문인지, LG와 분할된 후 허창수 회장은 2006년 사재를 출연해 남촌재단을 설립했다. 소외계층 환자를 위한 의료지원, 미래리더 육성을 위한 교육사업, 저소득 가정 자녀의 장학사업, 문화예술 활성화 및 소외계층 대상 문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등을 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계열사별로 나눔 활동도 활성화하고 있다. 사업내용을 보면 시혜적 개념의 사회공헌활동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마지못해 하는 의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GS는 경영전략의 3대 키워드로 핵심요소 선점, 소프트 기반, 동반성장을 제시했다. 동반성장은 경제민주화라는 구호가 아니더라도 건전한 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필수적이다. 2013년에 출범하는 새로운 정부도 동반성장을 화두로 제시할 것이므로 기업차원에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일반 소비가 활성화되지 않으면 내수를 중심으로 하는 사업구조상 위기를 경험할 수밖에 없다. 유통은 제조를 하지 않기 때문에 판매할 제품·상품을 공급받아야 한다. 이해관계자 중 협력업체도 소비자 못지않게 매우 중요하다.

유통업이 정해진 마진을 가지고 싸우는 제로섬(zero-sum)게임이기 때문에 협력업체와 판매업체 양자를 만족시키는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하기는 어렵지만 현재의 비정상적인 착취구조로는 국내 경쟁력뿐만 아니라 글로벌경쟁력을 확보하기도 어렵다. 롯데도 시장구매력을 기반으로 급격하게 성장한 것은 사실이지만 협력업체들과 관계를 회복하지 않는다면 위기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GS도 크게 모나지는 않았지만 사업의 속성상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을 소홀하게 취급할 소지는 다분하다. 목표인 재계 서열 5위로 진입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책임에 대해 형식적인 ‘대응’이 아니라 본질적인 ‘대책’을 고민할 필요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