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다운점퍼 솜털함량 적어.. 유니클로등

공유
0

다운점퍼 솜털함량 적어.. 유니클로등

소비자원 "일부 품질 KS권장기준 못 미쳐"

▲유니클로매장이미지 확대보기
▲유니클로매장
[글로벌이코노믹=윤경숙기자]유명 브랜드 다운점퍼의 솜털 함유율과 충전도 등이 표시 내용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외국 브랜드 다운점퍼는 국산보다 무겁고 보온 성능도 떨어졌지만 값은 5배 비쌌다.
한국소비자원은 23일 이런 내용을 담은 10개 SPA 브랜드 15개 다운점퍼 제품의 품질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SPA는 기획에서 디자인, 유통, 판매까지 생산자가 일괄하는 의류전문업체로 외국 브랜드인 유니클로(일본), 자라ㆍ망고(스페인), 갭ㆍ바나나리퍼블릭(미국) 등과 국내 브랜드인 스파오, 미쏘, 코데즈컴바인 등이 대표적이다.

자라, 망고, 미쏘 등 3개 제품은 표시된 수치보다 적은 양의 솜털을 함유하고 있었다. 조류의 털은 솜털과 깃털로 나뉘는데 솜털이 많을수록 보온성, 촉감, 착용감 등이 좋다.

자라(제품명 2268/312/800ㆍ남성용) 제품은 표시된 솜털 함유율은 30%였지만 실제 함유율은 20.8%에 불과해 10%포인트 가까이 차이 났다.

망고(73012557ㆍ여성용)와 미쏘(MIJD24V01Bㆍ여성용) 제품도 표시된 솜털 함유율과 실제 함유율의 차이가 각각 3.6%포인트, 2.6%포인트였다.

유니클로, 갭, 코데즈컴바인, 포에버21, 미쏘, 자라(2개) 등 7개 제품의 충전도는 한국산업규격(KS) 권장기준에 못 미쳤다.
미국의 갭 매장. (AP=연합뉴스, 자료사진)충전도는 솜털, 깃털 등 충전재가 부풀어오르는 성능을 말하며, 충전도 값이 클수록 보온성, 형태 유지성 등이 좋다.

또 15개 제품 중 자라(0518/222/401ㆍ여성용)와 미쏘 제품을 제외한 13개 제품은 `솜털 제품', `솜털ㆍ깃털 혼합제품', `깃털제품' 등의 제품 구분 표시를 하지 않았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제품군과 무거운 제품군을 나눠 시험한 결과 가벼운 제품군 중에서는 코데즈컴바인(BWD-JP937Z1ㆍ남성용)의 보온성이 가장 우수하면서도 가격이 저렴했다.

무거운 제품군에서는 스파오(베이직 다운점퍼ㆍ남성용)가 보온성능이 가장 뛰어나고 가격도 5만9천90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바나나리퍼블릭(427348ㆍ남성용)은 스파오 제품보다 더 무겁고 보온성능도 떨어지지만 가격은 33만9천원으로 5배 이상 더 비쌌다.

소비자원은 제품을 선택할 때 `천연오리털 100%' 등의 광고 문구에 속지 말고 솜털과 깃털의 비율, 무게, 충전도 등을 꼼꼼히 따져 선택하라고 당부했다.

소비자원 시험분석국 김동필 화학석유팀장은 "솜털 함유량, 제품 구분 표시 등에서 법규를 위반한 업체는 기술표준원에 시정명령 등의 조치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다운점퍼에 관한 품질 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www.smartconsumer.go.kr) 내 `비교공감'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