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여야, '윤진숙 절대 불가'서 미묘한 기류 변화

공유
0

여야, '윤진숙 절대 불가'서 미묘한 기류 변화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박근혜 대통령과 민주통합당 지도부의 12일 청와대 만찬 회동을 계기로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여야의 부정적 기류에서 미세한 변화가 감지된다.

박 대통령이 회동에서 취임 초기 '인사 난맥'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히는 동시에 윤 후보자의 임명과 관련해 야당의 협조를 요청하면서다.
윤 후보자의 자질 논란이라는 본질은 바뀌지 않았지만, 박 대통령이 사과하고 소통을 시작한 마당에 야당이 종전처럼 강도 높은 공세를 펴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새누리당 내에서도 최근 빠르게 확산됐던 '윤진숙 불가론'이 다소 무뎌질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새누리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1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어쨌든 박 대통령이 윤 후보자를 임명하고 싶다는 뜻을 재확인됐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윤 후보자의 자질 문제를 계속 부각시키기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윤 후보자의 자질에 대한 평가는 변할 게 없겠지만 우리로서는 일단 침묵하는 쪽으로 가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당의 다른 관계자는 "윤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은 조금 수그러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당은 표면적으로는 박 대통령에게 '윤진숙 지명철회'를 거듭 촉구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내부에서는 미묘한 기류 변화가 느껴진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온정주의 인사는 국민적 웃음거리가 될 수 있다"면서 "잘못된 결정은 두고두고 정권에 부담이 되는 만큼, 야당의 진언을 받아들여 고뇌에 찬 결단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의 다른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의 '인사 사고' 사과를 얻어낸 것은 회동의 성과이지만 윤 후보자 문제에선 종전처럼 세게 반대하기 애매해진 부분이 있다"고 토로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전날 야당 의원들에게 '윤진숙 불가론'을 들은 만큼, 곧바로 윤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기보다는 다시 한번 고심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