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케리 "美·中 북 핵문제 해결 공동 행동 합의"

공유
0

케리 "美·中 북 핵문제 해결 공동 행동 합의"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미국과 중국은 북한 핵문제를 평화적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해 공동 행동하기로 합의했다고 중국을 방문 중인 존 케리 국무장관이 13일 베이징에서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을 만난 뒤 밝혔다.

케리 장관은 "미국과 중국은 평화적 방식을 통한 한반도 비핵화를 공동으로 추진키로 했다"고 말했다고 AFP 등 외신들이 전했다.
양제츠 국무위원도 "중국은 한반도의 평화와 비핵화 진전에 전념해왔으며 미국을 포함한 당사국들과 함께 건설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제츠 위원은 "한반도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면 모든 당사국의 이해를 고려해야 하고 모든 당사국이 책임을 분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제츠 위원은 대화를 위해 6자 회담 재개를 촉구했다.

하지만 양국은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밝히지 않았다.

케리 장관은 비핵화 추진 약속은 "수사가 아닌 실제 정책"이라며 "앞으로 빈칸을 채우기 위한 양국 간 고위급 접촉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베이징을 자주 방문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케리 장관은 또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도발'로 간주할 것이라면서 만일 북한이 비핵화를 이루고 위협이 해소된다면 미국은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군사력 축소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케리 장관은 또 기자들에게 미국과 중국 양국은 컴퓨터 해킹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이버안전을 위한 공동 실무그룹을 구성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중국을 방문한 케리 장관은 양제츠 국무위원을 만나기 전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리커창(李克强) 총리, 왕이(王毅) 외교부장 등을 만나 한반도 사태, 미국 양국관계, 시리아 등 중동 문제 등을 협의했다.

케리 장관은 시진핑 주석 등과의 회담에서 북한의 도발을 중단할 수 있도록 중국이 압력을 행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중국 측은 이에 대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유지를 강조하고 문제를 대화와 협상을 통해 평화적 방식으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양측은 또 해킹문제, 미국의 아시아 중시전략, 지적재산권 보호 등 경제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신화통신은 시 주석과 케리 장관 회동 후 논평 기사를 통해 미국의 아시아 중시 전략은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며 미국은 지역현안에 대해 합리적이고 실행 가능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해 양측 간 의견이 적지 않았다는 점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