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용산개발 민간출자사 '사업 정상화' 마지막 호소

공유
0

용산개발 민간출자사 '사업 정상화' 마지막 호소

민간출자사 초강수 "코레일 부당한 사업 진행 등 공개할 것"

[글로벌이코노믹=김병화기자] 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이라 불렸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결국 끝을 향해 달리고 있다.

사업 최대 주주이자 사업 부지 소유주인 코레일은 이미 부지를 회수하고, 29일 사업협약 해제를 예고하는 등 청산절차를 밟고 있다.
사업 정상화를 위해 제시한 '특별합의서'를 롯데관광개발과 삼성물산 등 일부 민간 출자사들이 반대함에 따라 지난 11일 철도정비창 부지 땅값으로 받은 2조4167억원 중 5470억원을 대주단에 반환하고 청산 절차에 돌입했다는 것이 코레일의 설명이다.

코레일은 오는 29일 용산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와 맺은 사업협약을 해지하고 30일 이행보증금 2400억원을 신청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29개 민간출자사들은 청산절차 중단을 호소하며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25일 삼성물산, 롯데관광개발, KB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푸르덴셜 등 민간출자사 소속 이사들은 "코레일의 사업협약 해제 절차에 공동대응하겠다"고 선언하며, "그간 공개하지 않았던 코레일의 부당한 사업 진행 등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또 26일에는 긴급이사회를 개최해 "향후 코레일의 사업정상화 업무 추진과 신규 투자자 유치 등의 종합적인 노력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의지와 뜻을 모을 것"이라며 "막대한 사회적 갈등과 피해를 초래하는 청산절차를 중단하고 사업정상화 추진에 힘을 실어달라"라는 대국민호소문도 내놨다.

하지만 코레일은 청산절차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최근 진행된 협상에 대해서도 일부 이사진이 개인 차원에서 한 것일 뿐 공식 협상은 아니었다고 선을 그었다.
코레일 관계자는 "지금 문제는 특별합의서 동의가 아니라 자금조달"이라면서 "민간출자사들이 협약 해제전까지 땅값 등 1조30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해오지 못하는 한 사업정상화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미 토지 소유권이 코레일로 넘어왔는데 땅도 없이 어떻게 사업을 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사업무산시 코레일을 비롯한 민간출자사들은 대규모 후폭풍에 시달릴 전망이다.

자본금 55억원인 롯데관광개발은 1700억원이 넘는 손실로 회사 존립 자체가 위협받게 될 것으로 보여지고, 코레일은 최소 2000억원, 다른 출자사들은 수백억원대 손실을 입게 된다. 재산권 행사를 제약받아온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보상 문제도 빼놓을 수 없다. 전문가들은 서로간에 책임소재를 가리기 위한 줄소송이 이어질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