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종이 ≪삼강행실도≫를 펴낸 까닭은?

공유
0

세종이 ≪삼강행실도≫를 펴낸 까닭은?

[얼레빗으로 빗는 하루(2513)]

[글로벌이코노믹=김영조 문화전문기자] “추운 겨울 계모가 친아들에게는 솜옷을 입히고 의붓아들 민손에게는 갈대옷을 입힌 것을 안 아버지가 계모를 쫓아내려 했다. 그러자 민손이 ‘어머니가 계시면 한 아들만 춥겠지만 어머니가 나가시면 세 아들이 다 추울 것입니다.' 라고 말하며 계모를 쫓아내지 말라고 말했다. 이 말에 감동한 계모가 마음을 바로 잡았고, 그의 아버지도 계모를 쫓아내지 않았으며 가정이 화평케 되었다.” 이 이야기는 효심이 지극하면 어떤 악한 사람도 교화시킬 수 있으며, 가정의 평화는 자녀의 효심에서부터 비롯된다는 ≪삼강행실도≫의 한 꼭지입니다.

▲효자효녀열녀330명의사례를모아만든<삼강행실도>.
▲효자효녀열녀330명의사례를모아만든<삼강행실도>.
≪삼강행실도≫는 제 아비를 죽인 진주(晉州) 사람 김화(金禾)를 능지처참(凌遲處斬)에 처한 이후 백성을 끔찍하게 사랑했던 세종이 ‘엄하게 벌을 주기에 앞서 세상에 효행(孝行)의 풍습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책을 펴내 백성들에게 항상 읽게 하는 것이 좋겠다.’란 생각으로 펴내게 한 책입니다. ≪삼강행실도≫는 1434년(세종 16) 직제학(直提學) 설순 등이 임금 명에 따라 펴냈는데 이 책을 펴내기 위해서 중국에서부터 우리나라에 이르기까지, 동방 고금의 책에 기록되어 있는 것을 모두 읽어 보았다고 하지요.
≪삼강행실도≫는 효자 110명을 소개한 삼강행실효자도(三綱行實孝子圖), 112명의 충신을 소개한 삼강행실충신도(三綱行實忠臣圖), 94명의 열녀를 소개한 삼강행실열녀도(三綱行實烈女圖)의 3부작으로 되어 있습니다. 더욱 이 책은 그림을 그리고 한글로 설명을 달아놓아 한문을 모르는 백성도 이해할 수 있도록 했지요. 내일 어버이날을 맞아 세종이 ≪삼강행실도≫를 펴낸 뜻을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