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윤창중 스캔들' 청와대 참모진 줄사퇴로 이어지나

공유
0

'윤창중 스캔들' 청와대 참모진 줄사퇴로 이어지나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중 불거진 윤창중 전 대변인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이남기 홍보수석이 이미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이번 사태가 청와대 참모진의 줄사퇴로 이어질지 관심을 모은다.

특히 정치권은 여야 모두 한목소리로 홍보라인 개편 등 청와대 책임론이 비등하고 있어 박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허태열 비서실장은 12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홍보수석은 귀국 당일 소속 직원의 불미스런 일로 모든 책임을 지고 저에게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며 이 수석의 사의표명 사실을 알렸다.

그러면서 "이미 당사자(윤 전 대변인)에 대한 즉각적인 경질이 있었지만 추후 필요한 조치가 있다면 숨기지도, 감싸지도, 지체하지도 않겠다. 이 문제에 있어서는 저를 포함해 누구도 책임질 일이 있다면 피하지 않겠다"며 사태추이에 따라 책임을 지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현재 이 수석의 거취는 박 대통령의 최종결정에 달린 상황이다. 허 실장도 "인사권자(대통령)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 수석이 사의를 표명한 것은 직제상 윤 전 대변인의 상관인 만큼 이번 일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의미다. 다만 청와대가 처음부터 이번 일로 이 수석에 대한 책임을 물으려 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허 실장에 따르면 이 수석이 사의를 밝힌 시점은 귀국 당일인 지난 10일이었다. 이 수석 본인도 지난 10일과 11일 각각 대국민 사과와 윤 전 대변인의 '귀국종용' 논란을 반박하면서 "책임질 상황에 있다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면서도 사의표명 사실을 기자들에게 알리지는 않았다.

그럼에도 청와대가 이날 이 수석이 사의표명 사실을 뒤늦게 전한 것은 귀국종용 및 보고지연 논란 등이 불거지면서 사태가 확산되자 이를 서둘러 진화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정치권에서는 여당인 새누리당내에서도 윤 전 대변인의 상관인 이 수석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주영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청와대의 기강이 해이해져 있다"며 "청와대에 이남기 수석의 경질을 건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역시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최경환 의원도 "(귀국종용 여부 논란) 자체가 지휘감독이 잘못된 것이다. 밑에 사람과 니가 맞니 내가 맞니 하는 자체가 참 아니다라는 생각"이라며 "사실관계 이전에 이런 일을 일으킨 자체만으로도 윤 전 대변인과 이 수석은 책임을 면할 길이 없다"고 언급했다.

민주당은 한발 더 나아가 허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수석비서관 총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비서실장을 비롯한 수석들은 총사퇴해야 한다"며 "남은 임기를 생각하면 몇 명 문책 등 땜질식 처방으로 넘어갈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