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화칼럼]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자신있어야 진짜 미인

공유
0

[문화칼럼]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자신있어야 진짜 미인

▲김명철루비성형외과원장
▲김명철루비성형외과원장
[글로벌이코노믹=김명철 루비성형외과 원장] 시대에 따라 패션이나 유행이 달라지듯이 미의 기준도 조금씩 변화해 왔다. 동그란 얼굴형에 아기자기한 이목구비가 미의 기준이었던 때도 있었으며, 서양의 문화가 개방된 후에는 서양인처럼 짙은 쌍꺼풀에, 오똑한 콧날, 그리고 갸름한 얼굴이 미의 기준이 되어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래서 성형외과를 찾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똑같이 큰 눈에 똑같이 높은 콧날을 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는 수술부위만 놓고 보았을 때에는 예쁘지만 얼굴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어울리지 않고 어색한 느낌이 들 수 있다. 또 같은 병원의 환자들끼리 비슷비슷한 얼굴을 갖게 되는 경우도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획일화된 아름다움이 아닌 개인 얼굴의 장점은 살리고 부족한 점은 개선시켜 자신만의 개성을 살리는 것이 요즘 추세다.
얼굴의 정면뿐만 아니라 45도, 측면 등 다양한 각도에서도 자연스럽고 입체적인 얼굴을 원하고 있다. 즉 과거에는 무조건 큰 눈에 오똑한 콧날을 원했다면 요즘에는 얼굴의 윤곽이나 다른 부위와의 비율 등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얼굴을 선호하면서 수술의 방향 또한 달라지고 있다.

특히 이마, 코, 턱선을 이루는 옆라인 성형을 할 때 다른 부위와의 조화를 따져보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있으면서 코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을 가르는 기준이 된다. 또한 가장 돌출되어 있는 부위로 얼굴에 입체감을 주고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이미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부위다.

코 성형에서 복코, 들창코 등 콧볼 개선을 위한 수술을 제외하고는 달라진 수술의 효과는 정면보다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의 라인, 즉 실루엣이 옆에서 확연히 드러나기 때문에 옆 라인을 고려하여 콧대의 높이나 코끝의 모양, 각도 등을 정확히 계획하고 수술에 들어가야 한다. 여기서 끝나지 않고 코와 이어지는 이마와 턱 끝 상태 또한 함께 고려해야 한다.

동양인들의 경우에 서양인에 비해 얼굴이 밋밋하고 입체적이지 않다. 대체적으로 이마가 평평하고 코가 낮은 편이다. 따라서 코 성형으로 코를 높게 세우면 상대적으로 평평한 이마가 더욱 꺼져 보이고 도드라져 보인다. 턱도 마찬가지로 턱끝이 무턱이거나 들어간 상태에서 코 성형을 할 경우 코만 도드라져 우스운 이미지가 될 수 있다. 반대로 이마성형이나 턱끝성형으로 볼륨을 주면 코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이마나 코, 턱을 수술 할 경우에는 서로 다른 부위와의 조화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실제로도 코 수술을 한 후에 이마나 턱 성형을 하거나 동시에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마에서 코, 턱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을 아름답게 해주는 수술인 ‘옆라인 성형’은 코성형과 함께 이마, 턱끝 등에 볼륨을 살려주는 것이다.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입증된 실리콘 보형물을 이용하거나, 간단한 필러주입이나 허벅지나 복부에서 지방을 채취하여 얼굴에 이식하는 자가지방이식술이 있다.

지방이식은 허벅지나 복부 등에서 여유있는 지방을 채취하여 볼륨이 부족한 부위에 지방을 이식하는 것이다. 한번 지방을 채취하여 이마, 볼, 무턱 등 여러 부위에 이식할 수 있어 따로따로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또 가느다란 주사바늘을 통해 지방을 이식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없고 수술이 간편하다. 이마나 턱의 함몰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 적합하며, 보형물에 대한 부담이 없어 많은 환자들이 선호하는 수술이다.
필러성형은 인체 피부 성분과 동일한 히알루론산 성분을 주사로 피부 속에 주입하는 것으로 시술이 매우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간단한 국소마취로 이루어지며 시술시간도 10분 이내로 시술 후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넓은 부위에 시술 될 경우에 비용적으로 부담이 있을 수 있다. 이마의 볼륨이 어느 정도 있고 무턱이 심하지 않으며 살짝 교정이 필요한 경우에 필러 시술을 받는 것이 적합하다.

보형물 삽입술은 이마의 경우 헤어라인 뒤쪽으로 2~3㎝절개해 삽입하며, 무턱시술은 입 안을 절개하여 보형물을 삽입한다. 보형물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으나 안전성이 입증 되고 환자의 골격에 맞게 개별적인 맞춤이 가능한 실리콘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무턱이 심할 경우에는 지방이식이나 필러 보다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 이마나 무턱수술은 흉터가 눈에 띄지 않으며 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