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시내버스 차량 공동구매…재정부담↓

공유
0

서울시, 시내버스 차량 공동구매…재정부담↓

市․버스조합, 66개 업체 일괄 차량 공동구매하는 ‘버스구매 개선방안’ 마련

[글로벌이코노믹=김병화기자] 서울시가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함께 시내버스 운송보조금 절감의 일환으로 66개 버스업체 전체가 차량을 공동구매한다. 아울러 독과점 체계가 형성돼 있는 국내 시장을 벗어나 버스 구매의 국제입찰도 추진한다.

서울시는 20일 “그동안 서울 시내버스 업체는 매년 약 800대, 금액으로는 1200억원 규모의 차량을 사들이고 있으나 각 업체가 개별적으로 구매하다보니 대 당 단가가 높을 수밖에 없었다”며 “차량 구매에 드는 비용을 줄임으로써 버스업계와 시의 재정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버스구매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66개 버스회사 전체가 차량을 일괄구매하게 되면 시가 매년 버스업체에 지원하는 운송보조금 중 약 50억원 이상을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했다.

서울시는 지난 2008년부터 시내버스 업체 공동으로 경유를 구매해 현재까지 총 260억원의 연료비를 절감한 바 있다.

서울 시내버스 7512대를 1년간 운영하는 데는 약 1조4700억원이 소요되며, 서울시는 버스회사에 차량구입과 관련해 연간 60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 시내버스를 연간 운영하는 데 소요되는 시내버스 총 운송비용 1조4700억원 중 운임수입이 1조2400억원 정도이며, 나머지 2300억원을 서울시가 보조하고 있는 상태다.

아울러 서울시는 안전성이 확보되고 품질이 양호한 차량을 보다 싸게 도입하기 위해 구입처를 다양화할 방침이다. 또한 필요하다면 차량구매 국제입찰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버스 고가 부품인 액슬(차량 무게를 지지하고 바퀴의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의 국산화 등 차량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차량의 가격이 4% 이상 큰 폭으로 오르는 것은 국내 버스시장의 독과점 체제 때문인 것으로 판단, 이번 중국 방문 이후 차량 구매 국제입찰에 대한 방법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보기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버스 공동구매를 통해 운송비용 보조금을 절감하고, 업체 개별 구매에 따르는 불합리한 관행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차량 구매의 국제입찰은 차량 생산․판매분야에 선의의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의 차량을 구입할 수 있게 돼 시민 안전과 시 재정부담 완화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