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반구대 암각화는 보존될 수 있을까?

공유
0

반구대 암각화는 보존될 수 있을까?

문화재 보존과 생활용수 확보 싸움

[글로벌이코노믹=김영조 문화전문기자] 울산 반구대 암각화 보존논란에 새로운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울산시의 ‘제방설치안’과 문화재청의 ‘댐수위 조절안’이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원칙론을 주장하며 강경노선으로 치달았던 문화재청이 최근 다소 부드러워지는 듯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암각화 보존을 위한 문화재청의 강경한 뜻은 지난달 11일 울산 암각화 현장 방문에서 분명히 했다. 그때 문화재청 강경환 반구대 암각화보존 TF팀장은 물 문제 때문에 암각화가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며 “문화재청은 암각화 보존을 위해 할 일은 하겠다.”고 밝혔었다.
하지만, 이후로도 울산시와 문화재청은 평행선을 그으며 달렸고, 이에 지역 여론이 들끓었음은 물론 정치권마저 적극 개입하는 상황이 되면서 점점 어려움이 커지는 모양새가 되었다.
▲ 반구대 암각화 도상
그러자 문화재청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약간 부드러워진 듯한 모양새를 보였다. 문화재청은 보도자료에서 “문화재청은 울산시민의 생활용수를 확보하고, 반구대 암각화 훼손을 줄이면서 역사문화 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 모색해 나가겠다.”며 물 문제와 보존문제의 동시해결로 갈 것임을 선언했다.
이에 대해 문화재청 관계자는 논쟁만으로는 해결될 가능성이 없기에 보존방안을 양측이 함께 찾아보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문화재청은 암각화 보존이 원칙이기는 하지만 모든 것을 열어놓고 다양한 보존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문화재청은 울산시 및 정치권이 제안한 ‘제방설치안’에 대해 “현재 암각화 상황에서는 어떤 제방을 설치하든 완전한 물막이를 위해서 높이 약 15m 이상의 규모와 엄청난 수압을 견디는 구조적 강도를 지녀야 하며, 기존 물길 확보를 위해 암각화 전면 야산의 상당 부분을 자르는 토목공사가 불가피하고, 공사로 인한 터파기·다짐·운반, 배수를 위한 모터의 진동 때문에 암각화를 심각하게 훼손할 수도 있다.”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 반구대 암각화 원경(문화재청 제공)
바위에 도구를 사용해 그린 그림인 반구대 '암각화(巖刻畵)'는 고래를 비롯한 해양동물 90여점, 호랑이·사슴 등 육지동물 100여점 등 약 300여점의 그림이 새겨져 있다. 특히 동물 그림 외에도 샤먼, 얼굴, 배, 미늘, 고래잡이 모습 등 선사인들의 생활상이 생생히 묘사되었고, 고래잡이 모습은 세계에서 가장 이른 시기에 표현된 것으로 선사시대 인류 문명사 연구에 중요하다는 평가이다.
암각화의 이러한 중요성 덕분에 1995년 국보 제285호로 지정, 2010년에는 천전리 각석, 주변의 공룡발자국 등과 묶어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등록되어있다. 이런 소중한 문화재는 한 번 망가지면 회복할 수가 없기에 보존은 필수적이라고 한다. 과연 이 반구대 암각화가 울산시와 문화재청 사이에 살아남을 수 있을는지 세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