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부산북항재개발, 사업계획 변경…공공성 ‘확대’

공유
0

부산북항재개발, 사업계획 변경…공공성 ‘확대’

해수부, 내달 3일까지 사업계획 변경안 의견 수렴

▲부산북항재개발토지이용계획도(변경).
▲부산북항재개발토지이용계획도(변경).
[글로벌이코노믹=김병화기자] 부산북항이 지역경제의 신성장 축은 물론,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는 부산항만공사(BPA)가 제출한 부산북항재개발 사업계획 변경안에 대해 다음달 3일까지 지역주민과 기관․단체 등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부산북항재개발 사업계획 변경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전체 사업면적의 29.3%(약 335천㎡)로 계획했던 해양문화지구와 공원·녹지의 면적을 37.9%(약 453천㎡)로 확대하고, 경관수로의 길이를 당초 1.2km에서 2배 가까이 늘린 2.1km로 계획했다.

또한 그동안 논란이 됐던 복합도심지구(주거지역)를 중심부에 배치하는 계획을 철회하고, 관광유통지구 신설 계획도 폐기하는 등 공공성을 크게 강화했다.

변경안은 부산항만공사가 시민단체, 전문가, 언론인들로 라운드테이블을 구성하고 1년여 간의 협의를 통해 수립했다.

다만, 해양문화지구와 녹지에 맞닿은 마리나 시설부지(4,650㎡)의 활용계획에 대해서는 부산항만공사와 라운드테이블이 완전히 합의하지는 못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사업계획 변경과는 별도로 부산항만공사와 라운드테이블이 이 사안에 대해 계속 논의하고 양자 간 협의가 완료되면 실시계획 단계에서 협의내용을 반영할 계획이다.

사업계획 변경안의 주요 내용은 부산지방해양항만청․부산항만공사․부산광역시청․중구청․동구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수부는 수렴된 의견을 종합 검토해 6월말까지 반영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북항재개발사업 라운드테이블은 민·관 협의를 통해 공공사업을 추진하는 사례로 주목받고 있으며, 부산광역시가 추진하는 오페라하우스건립사업도 이를 벤치마킹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