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앱 개발자 3천명 양성 해외진출에 든든한 후견자

공유
0

앱 개발자 3천명 양성 해외진출에 든든한 후견자

동반성장3.0기업-KT

▲KT에코베이션센터개소2주년행사에서앱개발자들이자신들의제품을선보이고있다.[사진=KT]
▲KT에코베이션센터개소2주년행사에서앱개발자들이자신들의제품을선보이고있다.[사진=KT]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 기자] KT는 지난 3월 22일부터 23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강원도 원주이 KT리더쉽 아카데미에서 새로 선발된 에코노베이션 아키텍트 4기 30개 팀을 대상으로 워크샵을 진행했다.

‘아키텍터’는 지난 2010년부터 시작한 KT 에코노베이션의 전문 개발자 양성 프로그램으로, 우수 역량을 보유한 개발자를 발굴해 전문가 컨설팅, 멘토링, 체계적인 사업 지원, 아키텍트 멤버쉽 혜택 지원 그리고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까지 통합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일종의 벤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다.
이번 워크샵의 특징은 새로 선발된 애플리케이션의 비즈니스모델을 진단했다. 앱개발 초기부터 개발할 앱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설계를 전문가들에게 컨설팅을 받음으로써 상업화 가능성을 한층 더 높이고자 이 과정을 새로 추가했다.

워크샵에서는 기본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각 팀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진단, 평가하는 과정들이 진행되었으며 이 기회를 통해 각 팀들은 직접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통해 도식화하며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보완하고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아키텍트 4기의 앱개발은 각 팀별로 세운 계획에 따라 연말까지 개발이 진행되며 그 기간동안 비즈니스 역량강화 프로그램과 연 2회(7월, 11월 예정) 데모데이 등의 프로그램과 전폭적인 사업화 지원할 예정이다.

2013년 선발된 ‘에코노베이션 아키텍트’ 4기에는 이전 기수에서 제공했던 멤버십 혜택과 더불어 엄선된 우수 역량 팀과는 별도 파트너십을 체결할 예정이다.

선발된 파트너십 팀에게는 사업화 지원금 1000만 원 추가 지원 및 에코노베이션센터 우선 입주배정, 리펀딩 시스템을 적용한다. 4기에서 새롭게 선보일 리펀딩 시스템은 파트너십 체결을 한 팀들과의 수익 쉐어를 다른 개발팀을 위해 사업화 지원금으로 재활용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KT는 지난 2010년 3월 글로벌 수준 앱 개발자 3000명 양성 구축을 골자로 발표한 ‘에코노베이션 정책’을 실천하기 위해 우면동과 선릉역, 서초동 지역에 앱 개발자 원스톱 인큐베이팅 센터인‘에코노베이션(Econovation)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에코노베이션 센터는 모바일 앱 개발환경 조성을 위해 오픈 OS(아이폰, 안드로이드)기반의 모바일 앱 관련 기술 지원과 전문가 기술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의 기획과 마케팅에 필요한 주요 시장정보와 통계 정보를 제공하고, 테스트 환경 개선을 위해 해외 주요 스마트폰 단말의 국내 개통을 지원하는 한편,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 전문가 그룹간 온/오프라인 연대의 장을 만들어 ‘모바일 생태계’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KT가 추진하는 1인 창조기업과의 동반성장 실천은 단순히 개발센터 건립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앱 개발자의 교육 및 오프라인 커뮤니티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서울시, 경기도, 중기청, 생산성본부와 협약을 맺고 전국 30여 교육장에서 앱 개발자 전문 교육 프로그램인 ‘에코노베이션 스마트 스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으며, 앱 상용화 출시를 목표로 한 심화 과정인 전문가 과정도 운영중이다.

또한, 앱 개발자간 경쟁을 위해 앱 개발 경진대회도 진행하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개발 대회인 ‘에코노베이션 페어’ 등을 통해 앱 개발자 양성에 지원하고 있다.

이중 사업화와 해외진출이 가능한 우수 앱 개발사를 대상으로 8개월간 창업 및 사업 활성화 지원을 통해 앱 개발 비즈니스 파트너로 양성하는 ‘아키텍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여기서 선발된 팀은 창업지원 프로그램, 전문가 컨설팅, 마케팅 홍보지원, 사무공간 지원, 글로벌 마켓 진출을 위한 제반 활동 지원 등을 받게 된다.

현재 아키텍트 4기를 운영되고 있으며, 그동안 총 154개의 스타트업 프로젝트가 프로그램을 거쳤으며, 이 중 성공적 글로벌 진출을 이룬 대표적 기업으로 1기의 모글루, 데브클랜, 리토스, 2기의 아이디어박스, 리앤컴퍼니, 3기의 플레이어스, 어뮤즈파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