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사업 난항'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규모 대폭 축소

공유
0

'사업 난항'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규모 대폭 축소

[글로벌이코노믹=김병화기자] 부동산 경기침체와 LH공사 재무악화 등의 악재로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의 정상화 방안이 마련됐다. 사업규모는 9만4000호에서 6~7만호 수준으로 축소된다.

국토교통부는 ▲사업 규모 조정 ▲산업단지 등 앵커시설 유치 ▲주민불편 개선 등을 골자로 한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사업 정상화 방안’을 27일 발표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광명시흥지구는 지구지정 해제 등 전면 사업취소 없이 정상 추진하되, 사업규모를 일부 조정할 방침이다. 오는 2020년까지 광명‧시흥 권역 내 공공택지에서 공급될 주택공급물량은 약 19만호로 추정돼 공급과잉이 우려되는 만큼, 주택공급을 현 9만4000호에서 6~7만호 수준으로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지구경계를 조정해 일부 부지를 지구에서 제척하고, 지구 내에 포함된 사업도 사업규모를 조정할 계획이다.

또한 우선해제 취락지구와 군부대는 지구에서 제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제척되는 지역은 지구지정 전의 용도로 환원하거나 도시계획으로 관리한다.

지구 내에 포함되는 일부 취락지구는 존치시키거나 환지 방식을 적용하고, 수요자나 지자체가 직접 개발을 원하는 부지는 원형지 공급, 대행개발 등을 통해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지구 내 공공주택 비율도 50% 수준까지 대폭 축소(현재 전체의 71%가 공공주택 물량으로 계획)해 공공주택 건설부지를 민영택지 등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광명‧시흥보금자리지구위치도이미지 확대보기
▲광명‧시흥보금자리지구위치도


◆자족형 복합도시로 개발
개발 컨셉은 주거기능 위주에서 자족복합 도시로 전환하고, 공업지역(산업단지로 추진도 가능), 대규모 물류단지, 벤처용지를 활용하여 자족형 복합시설 단지(90만평 수준)를 조성할 방침이다.

공장이전용지는 ‘先이전-後철거’ 원칙에 따라 최우선적으로 개발하고, 이후 개발될 벤처밸리와 물류용지 등 자족용지와 연계한다.

또한 자족형 복합시설 단지에 앵커 기능을 우선 유치해 주택수요를 창출하고, 주택용지는 인근 지역 주택수요에 맞춰 공급된다.

◆주민불편 개선대책도 마련

사업 지연으로 인한 토지소유자의 불편이 가중될 것을 감안해, 주민불편 개선대책도 마련된다. 법 개정 전이라도 주민들이 요구하는 경우 우선해제 취락지구는 우선 제척하여 불편을 완화할 계획이다.

지구 내 공장은 공장이전용지를 조성해 최우선적으로 이주하되, 입주기업이 취득세 면제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산업단지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지구 내에 포함되는 부지는 주민불편을 감안해 행위제한 등을 완화할 방침이며, 제척되는 토지소유자에게 택지, 상가 등을 우선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또한 보상시기가 확정되면 금융권과 융자조건 완화 등에 대해 협의하고, 지구에서 제척되는 지역이 난개발되지 않도록 도시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김홍종 국토교통부 공공택지관리과장은 “법률 개정 상황에 따라, 금년 하반기 중 지구경계․사업면적․용지위치 등을 확정한 구체적 사업계획안을 마련하고, 관계기관과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지구계획 변경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입지 및 규모 확정안에 따라 오는 2014년 보상을 위한 기본조사에 착수(공장이전용지부터 최우선적으로 시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