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문건설업계, 을에 반격 시작한다

공유
0

전문건설업계, 을에 반격 시작한다

생존권 확보위 결성, 정부대책 촉구위한 파업 및 집회 추진

[글로벌이코노믹=김영삼기자]건설 하도급업계가 사상 처음으로 생존권 확보를 위해 전국의 공공공사 현장에서 작업을 중지하는 파업을 단행키로 했다.

전문건설업 18개 업종 업체들로 구성된 전문건설 생존권확보 대책위원회(위원장 정운택)는 오는 오는 28일부터 7월 2일까지 5일간 전국 공공공사 전 현장에서 하도급업체가 작업을 일제히 중단하는 파업을 사상 최초로 단행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문건설 업계는 이와 함께 파업 첫날인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앞에서 5,000여명이 모여 ‘전문건설 생존권확보를 위한 총 궐기대회’를 개최, 불합리한 제도 개선과 원도급사 및 건설기계연합의 불공정행위 근절대책 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다.

생존권확보위원회는 건설하도급 활성화를 위한 개선과제로 △슈퍼갑 정부기관은 적정공사비에도 부족한 발주금액을 적정 상향하고 공기연장에 따른 추가공사비를 지급 △원도급사(甲)의 부당한 하도급 특약 금지와 모든 부당특약의 무효화를 법제화 △원도급사(갑)의 불공정행위 근절과 무차별한 하자책임 전가 및 기간 연장 등 근원적 방지책 마련 △ 건설기계연합의 불법행위에 대한 공권력 적극개입 등 근원적 방지책을 마련 △포괄 대금지급 보증제도를 확대하여 건설기계임대 지급보증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 등 5가지를 제시할 계획이다.

위원회는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정부 탄원서 제출, 호소문 배포 등을 통해 정부와 정치권, 종합건설업계 및 일반 국민들에게 업계의 열악한 실상을 알리고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한편 지지를 호소키로 했다.

위원회 관계자는 “전문건설업체들의 이번 단체행동은 건설업계 최초의 ‘을의 반격’이자, 공기지연 등으로 스스로 직접 입게 될 엄청난 경제적인 손실은 물론 발주기관 및 원도급사의 비난을 감내한 파업”이라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특히 종합건설업체들의 초저가 하도급, 부당한 특약 강요, 부당감액, 산업재해 전가 및 공상처리 요구, 공기연장 간접비 미지급, 각종 손실비용 전가 등 ‘수퍼 갑질’의 실상을 파업기간 동안 제대로 알리고 전 국민적인 공분을 불러일으킨다는 계획이다.

정운택 위원장은 “건설산업이 오랜 침체로 업계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는 비현실적인 단가인 실적공사비 제도와 급격히 인하된 표준품셈 등 공사품질보다 예산절감만을 앞세 우는 정책으로 건설업체의 경영악화를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원도급사는 공사에 대한 모든 책임을 경제적 약자인 하도급업체에게 떠넘기고 실행가에도 못 미치는 공사비를 지급하는 횡포를 저지르고 있고, 작업시간이 줄었는데도 상승된 장비비와 인건비는 고스란히 전가, 하도급업체가 생존의 기로에 내몰리고 있다“고 어려움을 전했다.

정 위원장은 “더욱이 건설기계연합까지 임대료 담합, 배차권 요구, 자가용 장비 및 비조직원 장비 현장반입 방해 등 불법 행위를 자행하고 있지만 어떠한 공권력으로도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번 단체행동은 한계에 다다른 업체들의 고통의 발로이며, 업계의 심각한 현실을 정부 등 각계에 알리고 총체적인 해결방안을 구하기 위한 업체들의 최후의 몸부림으로 봐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경제적 약자인 건설하도급업체들이 공기지연 등에 따른 경제적 손실과 발주기관 및 원도급사의 질책을 감내하면서까지 현장을, 그것도 공공현장을 멈추고 어려움을 호소할 수밖에 없는 심정을 정부와 원도급업체들이 알아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