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우조선,노르웨이 해군 사상 최대규모 군함 수주

공유
0

대우조선,노르웨이 해군 사상 최대규모 군함 수주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대우조선해양이 노르웨이 해군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군함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28일 노르웨이 베르겐 시에서 노르웨이 방위사업청과 군수지원함 1척에 대한 최종 수주 계약을 맺었다고 30일 밝혔다. 베르겐 시는 노르웨이의 과거 수도이자 현재 해군본부가 위치한 곳이다.
수주금액은 약 2억3000만 달러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6년 9월까지 노르웨이 해군 측에 인도 및 실전 배치가 완료될 예정이다.

계약식에 참석한 안느 그리에트 스트롬 이에릭슨 노르웨이 국방부장관은 "올해는 한국전쟁 정전 60주년을 맞아 노르웨이 해군 역사상 최대의 함정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하게 된 매우 역사적인 날"이라며 "오늘을 기점으로 양국관계는 한층 더 가까워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수주는 대한민국 정부와 민간의 혼연일체된 국제적 공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평가다. 대한민국 정부는 현지 파견된 국방부 소속 무관을 통해 사업 수주 과정을 돕는 동시에 주노르웨이 대사관 참사관을 계약식에 참석시키는 등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아울러 대한민국 해군, 방위사업청과 방산물자교역센터(KODITS), 국방기술품질원, 국방정보본부 역시 본계약 성사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협조했다.

 대우조선해양은 1983년 대한민국해군에 초계함(PCC) 인도를 시작으로 방산분야에서 비약적 발전을 이뤄내며 해당 분야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2011년 인도네시아 국방부와의 계약을 통해 국내업체 최초로 잠수함을 수출에 성공했고, 작년에는 세계 최초로 영국 해군에 군함을 수출하는 성과도 거뒀다.

대우조선해양은 방산 분야에서 국내 조선업계 최다 실적으로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 역량,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글로벌 방산업계 해양 분야 최강자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방산 분야 강화를 위해 조만간 이 분야를 독자 사업부로 독립하는 조직 개편을 곧 단행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현재 전 세계 각국에서 활발히 심해 해양자원 개발을 진행하면서 해양주권을 지키기 위한 군함 건조 수요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이미 대한민국 최초 잠수함 수출과 조선업계 방산최다 수출 위업을 이뤄낸 대우조선해양은 앞으로 방산 사업을 회사 성장 동력의 중요한 축으로 적극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