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식]참마 검은깨 무침

공유
0

[한식]참마 검은깨 무침

[글로벌이코노믹=구본길 고려전문학교 부학장] 마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알로에의 4배 이상, 그리고 포도의 무려 6배 이상 많다. 식이섬유는 몸속의 유해물질을 흡착해서 배설시키는 작용과 함께 배설 자체를 원활하게 해서 우리 장속에 있는 유해 물질을 빨리 몸 밖으로 배출하게 만드는 기능이 있는데, 마에 든 식이섬유는 장 속 환경을 좋게 만들어 병원성 대장균이 살아남기 힘들게 만든다.

술을 피할 수 없는 직장인에게 마는 최고의 음식이다. 술을 마시기 전 마를 먹으면 속이 편한데다가 취기가 덜 오르고, 술을 마신 뒤 속이 불편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마는 ‘산 속의 장어’로 불릴 만큼 정력에 좋다고 인정을 받고 있는데, 마는 스태미너식의 1인자로 꼽히는 장어 못지않게 자양강장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마는 요즈음에는 분말 형태로 만들어 간편식으로도 즐기는 등 많은 요리들이 개발되고 있다. 특히 마를 석쇠에 구워서 요리를 하면 불 맛의 효과를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렇게 좋은 마에도 약간의 부작용이 있다. 가려운 점액질 성분이 마에 들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며, 피부와 반응함으로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부에 닿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검은깨에는 고소한 맛과 검정색이 요리에 많은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뇌기능을 돕는 레시틴이 풍부해 여름철 정신노동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참마 검은깨 무침’은 무엇보다 요리하기가 간편하다. 힘들이지 않고 몸에 좋은 참마를 검은깨와 함께 무치면 요리가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