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부, 2013년 하반기 건설공사 실적공사비 단가 공고

공유
0

국토부, 2013년 하반기 건설공사 실적공사비 단가 공고

[글로벌이코노믹=김정일 기자]국토교통부는 5일 '2013년 하반기 건설공사 실적공사비’ 단가를 공고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고한 실적공사비의 평균단가는 2013년 상반기 대비 0.6% 상승 하였으며 분야별로는 토목공사 0.5%, 건축공사 0.8%, 기계설비 공사는 0.7%씩 상승하였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한편, 같은 기간 생산자 물가지수는 0.5% 하락 하였으나 노임과 자재비 등락이 종합된 건설공사비지수가 0.7% 상승함에 따라 실적공사비는 0.6% 상승한 것으로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분석했다.

실적공사비는 시장가격을 반영하여 현실과 부합되는 공공공사 예정가격 산정을 위해 지난 2004년부터 매년 2회 갱신·공고하고 있으며 금회에는 기존의 1,931항목 외에 건축 공사의 시멘트몰탈 방수 및 기계설비 공사의 강관용접 등 26항목을 신규로 지정 하고 품셈에서 규격이 삭제되거나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지 않는 공종 12항목을 삭제하여 실적공사비 전환항목은 총 1,945항목으로 확정되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실적단가가 현실 단가와 현격한 차이가 나는 공종에 대하여는 계약단가 외에 시장가격을 추가로 조사하여 반영하는 등 보정 방안이 포함된 ‘실적공사비 단가산정 기준’을 제정해 적용함에 따라 앞으로는 실적공사비가 한층 더 현실화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공고된 2013년 하반기 건설공사 실적공사비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 정보마당/훈령,예규,고시)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이와는 별도로 발주청별 공사규모와 기술적 특성 등을 보다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발주기관별(LH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실적공사비를 축적·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해당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