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 용산국제업무지구 끝내 청산

공유
0

‘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 용산국제업무지구 끝내 청산

[글로벌이코노믹=김정일 기자]'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이라던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 사업이 끝내 청산된다.

서울시와 코레일 등에 따르면 용산 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드림허브) 최대주주이자 토지주인 코레일은 5일 오후 사업 부지인 용산 기지창 땅값으로 받았던 자산유동화증권(ABS) 1조197억원을 금융기관에 상환하고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하면 드림허브가 가진 토지는 66.7%에서 59.6%로 줄어든다.

현행법상 토지 면적의 3분의2 이상을 보유하지 못하면 사업시행자는 사업권을 상실한다. 지금까지 진행된 용산개발 관련 모든 인허가는 백지화된다.

서울시는 드림허브가 사업권을 상실하는 것에 맞춰 오는 12일부로 용산국제업무지구 지구 지정을 해제할 계획이다.

지구 지정이 해제되면 서부이촌동 등 사업주지에 적용된 토지거래 제한 등의 재산권 규제는 풀려 서부이촌동 일대를 재생사업을 통해 현대화할 전망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오늘 오후 자금을 입금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12일부로 구역 지정을 해제하면 이주대책 기준일도 동시에 해제돼 재산권 규제가 풀리게 된다"고 말했다.

이에 서울시 관계자는 "코레일 자금 입금에 맞춰 구역지정 해제 일정 등 서울시 입장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