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애경산업 ‘홍대發 디자인의 힘’ 매출 쑥쑥

공유
0

애경산업 ‘홍대發 디자인의 힘’ 매출 쑥쑥

업계 최초로 디자인센터 독립 운영 ‘디자인 경영’ 결실

▲애경디자인센터내부
▲애경디자인센터내부
[글로벌이코노믹=안재민기자] 최근 소비재 시장은 디자인 전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디자인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뀌었다.

애경산업은 일찍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을 간파하고 지난 2007년 디자인부서를‘ 디자인센터’로 독립시켰다. 생활용품 업계에서는 획기적인 경영 강화로 평가된다.
이러한 소신 있는 디자인 철학이 숙성시간을 거친 결과 최근 디자인 영역을 파괴하는 과감한 혁신을 통해 디자인 경영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디자인 혁신 통한 매출 성과 크다 애경은 최근 디자인 혁신을 통해 매년 3%씩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던 생활용품 선물세트 시장의 분위기를 역전시켰다.

지난 추석시즌 마릴린먼로, 반고흐 등‘ 감성’을 입은 생활용품 선물세트를 내놓고 이른바‘ 대박’을 친 것이다.

이 같은 노력으로 애경 선물세트는 매출목표 초과달성이라는 눈에 띄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 헤어케어 브랜드‘ 케라시스’도 디자인의 혁신으로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케라시스 퍼퓸샴푸는 국내 최초의 ‘향기’ 콘셉트 샴푸인데 이 제품의 출시를 통해 기존‘ 모발케어’와 ‘탈모관리’로 양분돼 있던 샴푸시장에 ‘퍼퓸’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했다.

출시하자마자 한 달 만에 5만개가 완판되는 등 지난해 출시 후 지금까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같은 매출 성과는 디자인의 힘이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디자인 애경은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디자인 부서를 독립시켜 지난 2007년 5월 홍대 근처에 애경디자인센터를 별도 설립, 감성마케팅, 스피드디자인, 소비자 편의성 등을 실현해 나갔다.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카림 라시드(Karim Rashid)와 디자인 협업을 한 프리미엄 주방세제 ‘순샘 버블’이 세계 3대 디자인어워즈 등 총 5개의 디자인어워즈를 석권했다.

리큐, 스파크드럼, 루나 등 우수한 디자인의 애경 브랜드들도 국내외 유명 디자인어워즈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지난 2009년에는 대한민국 디자인대상(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디자인 혁신에 지속적인 도전

현재와 같은 디자인의 성과가 있기까지는 디자인 영역을 파괴하는 크리에이티브가 뒷받침이 됐다.

대학생 공모전을 통한 디자인 아이디어 발굴부터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카림라시드와의 협업까지 범위를 제한하지 않는 창조적 마인드로 파격에 가까운 디자인 경영을 하고 있는 것.

애경의 이 같은 틀과 형식을 탈피한 디자인 혁신은 앞으로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카림라시드 칫솔 디자인 협업을 기획하고 있으며 케라시스, 루나 등 다양한 브랜드에서 마케팅과 디자인을 연계한 공모전을 준비하고 있다.
▲애경디자인센터전경이미지 확대보기
▲애경디자인센터전경


◇애경디자인센터로 승격

애경은 10년전 디자인부를 포장개발팀과 통합해 디자인센터로 독립시켜 혁신을 주도하는 전략적 조직으로 디자인센터를 부문으로 승격시켰다.

국내 최초로 제품을 설계하고 금형을 만드는 엔지니어팀인 PD(Package Development)팀과

디자인을 구상하고 형태를 만드는 CD(Creative Design)팀이 함께 디자인센터로 독립하면서 소통과 창조성을 통한 가치 창출이 시도됐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디자인은 회사의 관심의 대상을 넘어 경영의 일부분이 돼 디자인을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소비자 참여를 확대해 주부모니터와 마케팅팀, 엔지니어링팀, 디자인팀이 한데 모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선행디자인을 제안하며 아이디어의 씨로 활용한다.

또한 세계적인 디자이너 카림라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주부들이 선호하는 세련된 디자인을 제안해 프리미엄 주방세제의 디자인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

이처럼 애경 디자인센터는 창의적이고 다각적인 새로운 시도와 콘셉트가 보이는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한다.

더불어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원스톱으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디자인센터 건립 등 하드웨어적인 투자도 있었지만 감성투자도 큰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애경은 디자이너의 감성과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 스쿨 등 다양한 교육으로 역량을 강화시켜주며 창조적 조직이 경쟁력의 최우선임을 인식, 보다 발전된 조직문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