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소상공인 82% “대형마트 의무휴무 도움 안된다”

공유
0

소상공인 82% “대형마트 의무휴무 도움 안된다”

中企중앙회 조사… 매출증대 효과 없다" 응답

[글로벌이코노믹=안재민기자] 마트 등 대형유통업체의 의무휴무일 확대 시행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은 매출증대에 효과를 못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이같은 내용의 ‘소상공인 경영상황 조사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슈퍼마켓 관련업종 소상공인의 82.7%는 대형유통업체의 영업시간 제한, 의무휴무일 확대 시행에도 ‘매출증대 효과가 거의 없다’고 답했다.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58%가 경영실적 개선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16.0%를 기록했으며 ‘경영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응답은 26.0%에 그쳤다.

이처럼 부정적 응답이 지배적인 가운데 소상공인의 현재의 체감경기도 68.9%가 ‘어렵다’고 느끼고 있었다. 특히 `매우 어렵다'는 응답이 58.5%로 대부분을 차지해 영세업자들의 경영상태 심각성을 나타냈다.

최근 1년 간 경영수지가 ‘흑자 상태’를 기록했다는 응답은 7.8%에 불과했다.

더욱이 이들이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요인이 대부분인 81.7%가 ‘업체 경영 등을 위한 부채’로 인한 어려움이라고 답했다. 빚내서 장사를 하는데 그마저도 안되고 있는 셈이다.
이들 중 35.5%는 ‘기한 내 (부채) 상환 불가능’이라고 응답해 관계 당국의 정책적 지원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처럼 어려움을 겪는 주요요인을 살펴보면 식품ㆍ의류ㆍ종합소매업 등 `슈퍼마켓 관련업종'의 경우 개인사업자가 대형유통업체로부터 상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상품공급점'으로 인해 매출 감소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운데 대형유통업체의 의무휴무일 확대 등을 규정한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시행중이지만 SSM과 달리 상품공급점은 영업시간 제한 등 규제를 받지 않는다.

실제로 상품공급점이 반경 1㎞ 이내에 있는 경우 슈퍼마켓 관련업종 소상공인의 72.0%는 `매출이 감소했다'고 응답했으며 이중 매출액이 30% 이상 감소했다는 응답도 36.0%에 달했다.

중기중앙회 이운형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지속적인 내수 경기침체에 따른 판매부진 등으로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판매증진을 위한 대책 마련 등 소상공인의 활력회복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