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유럽 스타일 ‘열풍’, 아파트 분양 시장까지 분다!

공유
0

북유럽 스타일 ‘열풍’, 아파트 분양 시장까지 분다!

생활 소품과 가구에서 아파트에도 인기몰이...고급스러운 주택 이미지로 '눈길'

[글로벌이코노믹=김정일 기자]2~3년 전 인테리어 소품과 가구를 시작으로 국내에 시작된 ‘북유럽 열풍’이 사회 다방면에서 불고 있다. 북유럽 스타일은 친환경적이고 단순하지만 실용적이면서 쉽게 질리지 않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특히 아이와의 정서 교감을 중요시하고, 인성에 초점을 맞춘 북유럽의 ‘스칸디맘’, ‘스칸디대디’ 교육 방법은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은 신세대 엄마들에게 인기 육아법으로 떠오른지 오래다.
이에 건설업계도 유럽식 인테리어·조경·평면 등 북유럽 주택 컨셉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유럽이라는 이미지가 지닌 분위기와 이국적 취향을 살려 기존 아파트와의 차별화를 시도해 친환경적이고 고급스러운 주택 이미지를 만들기 위함이다.

실제로 LH가 지난해 말 선보인 서울 강남보금자리주택 A5블록 공공 임대아파트는 특이한 디자인으로 화제가 된바 있다.

이 단지는 디자인 특화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유럽식 부정형 다이아몬드 블록형 디자인을 적용했다. 더불어 유럽식 전통 주거 형태인 중정형으로 단지를 배치해 단지 가운데에 커뮤니티시설을 설치했다. 거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커뮤니티를 형성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따라서 북유럽 스타일열풍은 이제 생활속 인테리어 소품과 가구뿐만 아니라 아파트에서도 그 인기 몰이를 이어 갈 것이라고 업계는 전망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우선 롯데건설이 분양 예정인 서울 금천구 독산동 롯데캐슬 골드파크는 일부세대에 유럽식 돌출형 발코니를 적용할 예정이다. 발코니를 층별로 다른 위치에 설치하는 돌출 형태로, 발코니 사이즈와 형태를 다양화 해 아파트 입면 디자인을 차별화했다. 돌출형 발코니 양식은 이미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시행하는 방식으로 차를 마시거나 화초를 재배하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단지는 특화된 외관 디자인으로 우수디자인 공동주택으로 인정받아 발코니 면적 삭제비율(30%)완화로 일반 아파트보다 넓은 발코니 면적을 확보했다. 이 단지는 호텔, 대형마트, 초등학교, 경찰서가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단지로 조성된다. 1차로 아파트 전용 59~1011743가구중 1560가구가 일반에 분양에 된다.

단지내 중앙공원을 중심으로 동을 외곽에 배치한 유럽식 중정형 설계도 인기다. 잔여 세대를 분양중인 경기도 남양주 별내신도시 동익미라벨은 단지내 유럽풍 장식과 폭포수 정원 등을 갖춘 테마 공원이 조성된다. 유럽 중정형으로 단지 중앙부에 정원을 배치시켜 대부분의 가구에서 단지 조경을 조망할 수 있고 탁 트인 개방감도 얻을 수 있다. 이 단지는 지하2, 지상 8~1521개동 전용면적 101,111802가구 규모다.

유럽풍 계단식 테라스하우스를 도입한 아파트도 늘고 있다. 서울 관악구 행운동에 분양중인 '관악파크 푸르지오'에도 테라스하우스 3개동이 들어선다. 세대 전면부에 제공되는 테라스에는 텃밭 등을 가꿀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된다. 지하5, 지상 18~22층 아파트 4개동, 테라스 3개동, 전용 59~84363가구로 이중 196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내달에 분양 예정인 서울 강동구 고덕시영 재건축 단지도 테라스 하우스 물량이 나온다.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이 재건축하는 이 아파트는 전용면적 7296가구를 테라스 하우스로 공급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59~1923958가구중 943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자녀들과의 정서적 교감을 중요시 하는 북유럽 교육 방식을 적용한 단지도 있다.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터와 카페, 공원 등 편의 시설을 특화한 아파트가 대표적이다.

경기 김포시 풍무동에 분양중인 김포풍무 푸르지오 센트레빌맨 처음부터 아이를 생각한 아파트라는 컨셉으로 단지내 다양한 어린이 특화 커뮤니티시설과 보육시설을 조성한다. 이 단지는 최대 220명의 영유아를 수용할 수 있는 단지내 어린이집과 야외 어린이 물놀이장과 야외학습원, 향토유실수원, 수변생태공원 등이 조성된다. 공급 규모는 지하2층 지상3523개동 전용 59~1112712가구로 구성된다.

리얼투데이 김지연 과장은 북유럽 스타일의 아파트는 친환경적이고 고급스러운 주택 이미지인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며 다른 단지와 차별화 되는 아파트를 수요자들은 요구하기 때문에 한 동안 그 인기는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