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오석 "G20, 출구전략 부정적 파급효과 최소화해야"

공유
0

현오석 "G20, 출구전략 부정적 파급효과 최소화해야"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G20(주요 20개국)은 선진국 출구전략이 신흥국 시장에 가져오는 부정적 파급효과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G20 서울 컨퍼런스'에서 참석해 세계경제의 주요 과제로 "전례없는 확장적 통화정책을 정상화하여야 할 시점에 있고, 우리가 감내해야 할 불가피한 비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 부총리는 "지난 여름 출구전략 가능성에 대한 언급만으로 신흥국 시장이 크게 불안해진 것을 경험했다"면서 "선진국 통화정책의 정상화가 금융시장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G20이 출구전략을 질서있게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이어 "그동안 이러한 G20 차원의 출구전략 대응 필요성을 부정적 역파급효과(Reverse-spillover effect)를 통해 강조해왔다"며 "G20은 이미 합의한 통화정책 정상화에 대한 정책공조를 실천으로 이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통화정책 정상화가 가져오는 국제금융시장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추가적인 정책공조를 마련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 부총리는 이외에도 "성장 모멘텀 회복을 위해 내년도 G20 의장국인 호주가 종합적 성장전략을 핵심의제로 추진하는 것을 환영한다"며 "위기재연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지역금융안전망(RFA)이 역내 위기예방의 안전판으로 기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