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혁신도시 주변지역, 쇠퇴 방지 위한 관리 필요

공유
0

혁신도시 주변지역, 쇠퇴 방지 위한 관리 필요

[그린 경제=편도욱 기자] 최근 공공기관들이 대규모로 이전되고 있는 혁신도시 주변지역의 쇠퇴 방지를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18일 주택산업연구원은 '혁신도시건설과 주변지역 관리 방향' 보고서를 통해 공공기관 이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혁신도시는 중장기적으로 주변지역과의 연계·균형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지자체 담당자와 지역전문가 8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혁신도시 건설에 따른 주변지역 부동산시장에 대한 영향과 관리방안에 대한 의견을 모은 것.

주거질 개선 등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혁신도시가 입지한 지자체로 나타났다. 반면, 주변 10km 이내 지역 중소도시는 주거환경 악화 등 부정적인 영향이 클 수 있다는 응답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혁신도시가 지역 내 거점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초기에 주변 중소 도시의 인구 유출이나 지역경제가 위축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는 주변지역에 주거질 개선 등 긍정적인 영향이 더 커질 것이란 시각이 우세했다.

혁신도시 건설이 종료되는 시점까지는 혁신도시내로 공공기관 종사자의 안착(37%)과 혁신도시의 안정적 완료(30.2%)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혁신도시 건설이 종료된 이후에는 주변지역과의 연계·균형발전(39.5%)과 혁신도시의 안정적 성장(32.1%)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는 응답도 다수였다.

특히 혁신도시건설이 종료되는 시점까지는 주변지역과의 연계․균형발전을 위한 기반시설의 조기공급(22.8%)이나 재정지원 강화(22.8%)가 필요하다는 응답비중이 높았다.

혁신도시 건설이 종료된 이후에도 중장기적으로 인근지역에 대한 조사와 모니터링(23.2%), 종합적 관리를 위한 조례제정 등 지자체 권한 강화(20.3%)가 중요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 밖에 중․대도시 주변에서 건설되는 혁신도시는 기존 시가지에 대한 영향이 지속될 수 있다는 점에서 관련 지자체간의 공동대응 기구를 마련, 주변지역과 연계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주산연 관계자는 "지방에 건설하는 혁신도시는 낙후된 지역의 거점으로 개발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단기적으로 혁신도시건설이 안정적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개발 과정에서 주변지역의 산업이나 인적자원 유입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으로 주변지역과의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과 꾸준한 모니터링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