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건설 국내 최초 천연가스 액화플랜트 진출

공유
0

SK건설 국내 최초 천연가스 액화플랜트 진출

[그린 경제=편도욱 기자] SK건설이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해외 천연가스 액화플랜트 건설분야에 진출한다.

SK건설은 매그놀리아 LNG와 미국 루이지애나주 찰스호 인근에 연산 340만톤 규모의 천연가스 액화플랜트를 짓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매그놀리아 LNG는 호주 천연가스 회사인 LNG Limited의 자회사다.

원천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메이저사들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액화플랜트 시장에서 SK건설이 한국 건설업체로는 처음으로 EPC(상세설계·조달·시공) 공사를 따낸 것.

SK건설은 2015년 초 매그놀리아 LNG와 EPC 본계약을 체결하고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공사 총 수주금액은 15억7000만 달러(1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선 매그놀리아 LNG가 수행한 프로젝트 기본설계(FEED) 검증 및 최종 EPC금액 산정작업을 벌인 뒤 세부 계약내용에 대한 협의를 벌이게 된다.

국내 건설업계는 이번 SK건설의 액화플랜트 시장 진출이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

천연가스 액화플랜트 분야에 원천기술을 보유한 APCI와 코노코필립스 등 미국의 두 메이저업체가 글로벌 건설사들과 선점하고 있는 시장에 국내 건설사가 새롭게 발을 들여놓았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
SK건설 관계자는 "지난 2008년 호주에서 천연가스액화공장 기본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LNG Limited의 원천기술 개발에 참여, 전체 투자비용을 60% 수준까지 낮추고 효율성을 높인 공정단순화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며 이번 사업에서 당시 개발된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