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부, 산업단지에 행복주택 1만 가구 공급

공유
0

국토부, 산업단지에 행복주택 1만 가구 공급

[글로벌이코노믹=김정일 기자]2017년까지 산업단지 내에 행복주택 1만 가구가 공급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산단 내 근로자를 위한 직주근접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2017년까지 산단 내에서 '행복주택'을 1만가구 공급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현재 조성이 진행되고 있는 국가산단 또는 일반산단 내 주거시설용지를 활용, 5000가구 이상의 행복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올해는 대구 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에서 약 1000가구를 착공한다.

사업 본격화 단계에 이른 노후 산업단지 재생사업과 올해 국토부장관이 직접 지정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 도심 인근에도 약 3000가구의 행복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또 지방 중소산단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미니복합타운 사업을 통해서도 행복주택을 약 2000가구 공급할 방침이다.

이 중 포천시(2월 지구지정, 300가구), 충주시(지난해 6, 457가구) 등 수요가 있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행복주택 공급계획을 우선 반영하고, 앞으로 추진되는 미니복합타운 계획 수립에도 행복주택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를 독려할 계획이다.

현재 미니복합타운 사업지역(2012년 기준)은 부산 기룡, 경기 포천, 강원 옥계, 충북 충주·제천, 충남 예산, 전북 완주, 전남 장흥·영광, 경북 고령, 경남 창녕·함안 등 12개소다.

행복주택은 건설자금의 70%를 재정(30%)과 국민주택기금 저리 융자(40%)를 통해 지원하며, 특히 산업단지 내에서 공급되는 행복주택은 산단 입주기업 근로자에게 우선 공급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미니복합타운 사업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미니복합타운 대상지로 선정된 12개 지역 중 지난해에는 2개소(충북 충주, 충남 예산)가 지구 지정을 완료했고, 올해는 4개소(경기 포천, 충북 제천, 전북 완주, 경남 창녕)에서 지구 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토부는 관련 부처가 함께 산업단지의 주거·복지·문화·보육여건 개선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산업단지 고용환경개선사업'을 적극 활용해 근로자의 삶의 질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우선 복지부와 함께 산업단지 근로자의 보육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산단내 어린이집 조성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수요가 있는 경우 산업단지 개발계획에 의무 반영해 어린이집 용지를 우선 공급하기로 하고, 공급 금액도 조성원가 이하로 저렴하게 책정될 방침이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12일 오후 2시 대전역 회의실에서 지자체 산업단지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산업입지 정책 설명회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