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건설등 4개사, 이라크 정유공장 공사 수주

공유
0

현대건설등 4개사, 이라크 정유공장 공사 수주

▲위치도
▲위치도
[글로벌이코노믹=김영삼기자]현대건설과 GS건설, SK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등 국내 4개 대형 건설사 조인트 벤처 (Joint Venture)가 19일 미화 약 60억 4,000만달러(한화 약 6조 4,400억원) 규모의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공사를 수주했다.

이번 공사 금액은 단일 플랜트 공사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한국 업체 4개사가 협력을 통해 해외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해외 공사 수주를 위한 국내 업체 간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특히, 이번 수주는 해외 프로젝트의 사업성과 수익성을 꼼꼼히 따져 따낸 대형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60억 4,000만달러 공사의 지분 구조는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이 37.5%로 22억 6,500만달러, GS건설 37.5% 22억 6,500만달러 , SK건설 25%로 15억 1,000만달러이다. 조인트 벤처의 리더사는 현대건설이다.

이번 공사는 이라크 석유부 산하 석유프로젝트공사(SCOP; State Company for Oil Project)에서 발주하였으며, 이라크 바그다드 남쪽 120Km 카르발라 지역에 하루 14만배럴 규모의 원유를 정제해 액화석유가스(LPG), 가솔린, 디젤 등 석유제품을 생산하는 정유설비를 짓는 프로젝트로 총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약 54개월로 예정돼 있다.

공사방식은 설계, 구매, 시공은 물론 시운전까지 포함하는 일괄 턴키 형태로 진행되며, 완공 후 1년간 운전 및 유지관리(Operation & Maintenance) 예정이다.

이번 공사는 해외 대형 플랜트 건설 경험이 많은 각 사가 전문 분야에 대해서 각각 설계를 실시하고, 구매 및 시공은 공동으로 수행하게 된다.

이라크 공사 경험이 풍부한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이 석유정제고도화시설 등을 맡고, 정유 플랜트 경험이 많은 GS건설은 원유정제 진공증류장치 등 화학설비 쪽을, 해외 대형 플랜트 경험이 많은 SK건설은 유틸리티 분야를 맡아 진행하게 된다.
4개사 컨소시엄 관계자는 “국내 4개 대형 건설사가 협력을 통해 해외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국내 업체 간 새로운 수주 모델을 제시했다”며 “이번 공사 수주로 국내 건설사의 한층 제고된 수주경쟁력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