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종대 감정원장 "감정평가시장 공신력 추락으로 큰 위기 온다"

공유
0

서종대 감정원장 "감정평가시장 공신력 추락으로 큰 위기 온다"

▲서종대한국감정원장
▲서종대한국감정원장
[글로벌이코노믹=김정일 기자] 서종대 한국감정원장은 감정평가업계가 자정 노력을 소홀히 한다면 앞으로 10년 내 시장이 반토막 날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서 원장은 이날 국토교통부 기자단과의 오찬간담회에서 "현재 감정평가 업계는 공신력의 위기 뿐만 아니라, (부동산 감정평가)시장 축소 위기를 맞고 있다"며 "감정평가사들이 자정하지 않으면 전체가 와해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감정평가 시장이 1000억원에서 지난해 말 4600억원으로 늘었지만, 10년 후에는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서 원장은 "감정평가 시장이 1000억원에서 4600억원으로 불어난 것은 신도시 개발이나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이 많아, 그만큼 은행권의 담보대출도 늘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앞으로는 건설경기 등 사업들이 줄어들 것으로 보여 감정평가 시장도 축소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 원장은 시장 축소 원인에 대해 '공신력 상실'을 들었다.

서 원장은 "감정평가 질서가 문란해 공정성이 크게 의구심을 받고 있다""판교신도시 보상 과정만 보더라도 같은 땅을 같은 감정평가사가 평가를 했는데도 6개월 사이에 50만원에서 250만원으로 각각 다르게 평가했다"고 지적했다.

또 서울 한남동 옛 단국대 터에 지어진 한남 더힐 아파트의 경우 국내 대형 감정평가사 4곳이 참여했는데 거주자 등이 의뢰한 법인은 11600억원, 시행사가 의뢰한 법인 25500억원으로 평가해 2배 이상 차이가 났다고 예로 들었다.

서 원장은 "이렇다보니 감정평가 업계가 20년 동안이나 공신력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재임 기간 중 공정성 회복과 시장개척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춰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