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환경부, 하천녹조문제 대응 '조류포럼'구성

공유
0

환경부, 하천녹조문제 대응 '조류포럼'구성

[글로벌이코노믹=정상명 기자] 하천 녹조문제 대응 위해 정부와 전문가가 머리를 맞댄다.

환경부는 최근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는 하천녹조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류전문가, 민간기술자, 관계 공무원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조류포럼’을 구성‧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포럼에는 수질․수생태․생물을 담당하는 대학교수 16명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 포함된 5개 조류관련연구기관의 연구원, 코오롱 워터텍 등 민간업계의 수처리 기술자, 환경부 담당공무원 등 35명으로 구성된다.

포럼은 분기별 1회 이상 연 4회 개최하며, 과제별 책임연구원이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위원들이 집중 토론해 최적의 대안을 도출하는 형식으로 운영한다.

그동안 포럼에서는 국내에 출현한 조류의 종류와 특성 분석, 해외의 조류관리제도에 대한 연구, 녹조제거기술 분석․평가 및 조류관리 연구개발(R&D )추진방안 설정 등 정부의 조류관리 정책 수립에 필요한 정보 제공과 기술적인 지원을 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올해는 그간 조사·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현행 조류관리제도 및 정책을 재조명 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한다.

현행 조류관리제도는 팔당·대청·주암호 등 전국의 주요 호소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어 하천에서 발생하는 녹조문제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조류포럼을 통해 조류경보제 대상지역 하천 확대, 수돗물 냄새물질의 관리방안 및 경보발령 시 국민행동요령의 가이드라인 마련 등 하천녹조 관리방안을 전문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조류포럼 운영결과를 토대로 올해 말까지 ‘조류경보제 확대’ 등 조류관리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오는 2015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