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우조선 그리스 4억불 수주 '일등공신'은 고재호 사장

공유
0

대우조선 그리스 4억불 수주 '일등공신'은 고재호 사장

안젤리쿠시스 회장과의 인맥으로 원유운반선 4척 수주

[글로벌이코노믹=박종준 기자] 최근 조선업종이 극심한 불황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우조선해양 고재호(사진) 사장이 '그리스 선박왕'과의 두터운 인맥을 활용해 그리스 최대 해운선사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 4척을 수주하는 데 성공해 화제다.


대우조선해양은 30일(현지 시각), 고재호 사장이 그리스 아테네 현지에서 안젤리쿠시스 그룹(Angelicoussis Group) 존 안젤리쿠시스(John Angelicoussis) 회장과 초대형 원유운반선 4척에 대한 수주 계약서에 서명했다고 31일 밝혔다.

안젤리쿠시스 그룹 내 유조선 계열사 마란 탱커스 매니지먼트(Maran Tankers Management)가 발주한 이번 계약의 총 금액은 4억달러 규모다.

해당 선박은 고효율 엔진과 각종 연료절감 기술 등 대우조선해양의 최신 에코십 기술(DSME Updated VLCC Design)이 총망라된 친환경 선박이다. 또한 양사는 기존 대비 친환경성이 뛰어난 LNG 연료 추진 선박 준비 옵션에도 합의했다. 선박들은 모두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6년 중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100여척의 선박을 보유하고 있는 그리스 최대 해운선사인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1994년 첫 거래 이후, 현재 건조 중인 7척을 포함해 지금까지 총 60척이 넘는 선박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하며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또한 대우조선해양은 고재호 사장과 ‘그리스 선박왕’ 존 안젤리쿠시스 회장의 인연이 각별하다는 전언이다. 안젤리쿠시스 그룹이 9만8000t급 원유운반선을 대우조선해양에 처음으로 발주한 1994년 당시 런던 지사장이었던 고 사장은 고객사측 실무진들과 오랜 기간 친분을 쌓아 왔다.

고 사장은 “과거부터 안젤리쿠시스 그룹은 선박 시장을 내다보고 적기에 신조 발주를 진행해왔다”며 “이번 수주를 통해 시장의 향후 개선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현재까지 약 58억달러를 수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