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설계사들이 거리투쟁에 나선 이유는?

공유
0

카드설계사들이 거리투쟁에 나선 이유는?

전광원 신용카드설계사 협회 회장 직격 인터뷰

[글로벌이코노믹=부종일 기자] 지난 8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 전국 신용카드설계사들이 모였다. 법률소비자연맹 주최로 열린 '신용카드 규제, 이대로 좋은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에서 이들은 카드설계사를 범죄인 취급하지 말 것과 카드설계사가 금융문제의 주범이 결코 아니라는 점 등을 토로했다.

이후 지난 18일 다시 금융감독원 앞에서 집회를 가졌다. 이날 참가한 카드설계사들은 주최측 추산 3000명이 참여했다. 빗방울이 떨어지는 궂은 날씨에도 이들은 우비를 입고 금감원을 성토했다.
집회를 추진한 전광원 전국신용카드설계사협회 회장은 "정도 영업이란 미명아래 2년 동안 2만명에 달하는 우리의 동지들이 아침이슬처럼 사라졌다"며 결의문을 낭독했다. 정오부터 오후 4시까지 예정된 집회였지만 한 시간 반을 넘긴 오후 5시30분에야 마무리가 됐다.

집회를 마친 후 가진 인터뷰에서 전 회장은 비교적 담담한 어조로 속내를 풀어놨다. 우선 그는 금감원이 카파라치 제도를 도입한 이후 카드설계사들이 갈취를 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파라치들에게 200~300만원, 많게는 600~1000만원까지 뜯기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현상은 카드설계사들은 카드사로부터 각종 수당을 받지 못하고 코드가 해지돼 실업자로 전락하게 되는 카드설계사의 현실을 악용한 것이다. 특히 금감원에 신고시 50만원밖에 포상금을 받지 못하지만 갈취를 통해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한몫했다.

또한 전 회장은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을 문제 삼았다. 현재 여전법에는 고객에게 주는 경품의 한도를 연회비의 1/10을 넘지 않도록 하고 있고, 길거리 영업을 금지하고 있다.

그는 "카드 연회비가 보통 1만원인데 1000원 이상 경품을 금지하는 것은 볼펜 한 자루 값 밖에 되지 않는다"며 "보험설계사들처럼 3만원까지 상향해 형평성을 맞춰줘야 한다"고 말했다.

또 길거리 영업 규제가 너무 포괄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가령 마트나 전시장에서 부스를 설치해 영업을 하거나 사무실을 방문해 영업을 하는 것도 길거리 영업 규정 제한에 걸려 어디에도 갈 수가 없다"며 "영업의 창의성을 막아 버려 실적을 달성할 수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때문에 카드설계사들은 신규 고객에게 연회비를 1~3만원을 넣어주며 영업을 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금감원은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를 제외한 전 카드사에 지시를 해 계좌추적을 하게 해 숨통을 조이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전 회장은 "카드설계사 평균 나이가 55세인데 생계수단을 옥죄는 것은 너무 무리한 처사"라고 말했다.

이처럼 달라진 영업환경에서 카드설계사들은 두렵고 불안해 하고 있다. 고객이 언제 카파라치로 돌변할 수 있고 카드설계사라는 직업 자체가 없어질 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다.

전 회장은 "서민 설계사들이 먹고 살 수 있도록 환경을 금융당국이 규제를 완화해 서민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카드사와 카드설계사간 불합리한 수당체계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현재 카드사는 카드 한장당 1~1.8점을 매겨 10점, 15점, 20점 등의 최소 기준을 정해 놓고 최소 기준에 미달하면(9점, 14점, 19점) 원래는 한장당 5만원 정도나 100~150만원의 고정급을 지급해야 하지만 2만원이나 3만5000원 등으로 발급수당을 후려치거나 아예 10~20만원만 지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 회장은 "실적을 좀 더 끌어내기 위한 카드사의 고육책"이라며 "솔직히 몇 십만원 덜 받으면 억울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우선 규제가 더 문제"라며 "카드사와 협의할 점은 많지만 향후 절충을 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전 회장은 마지막으로 "국민들이 아는 것처럼 카드설계사가 범법자라거나 가계부채 1000조의 원인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카드 사용액이 늘어남으로써 국가 세수가 늘어나는데 카드설계사의 역할이 컸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우리는 애국자지 범죄자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