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성노예는 중상모략" 아베 일본 총리 발언전문

공유
0

"일본 성노예는 중상모략" 아베 일본 총리 발언전문

일본 총리가 “성노예는 근거없는 중상”이라고 발언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그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아베총리의 발언 배경과 실제 발언내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이른바 ‘근거없는 중상’이라는 발언은 국회에서 나왔다.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인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발언한 것이다. 질의 자체가 민감한 평가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었는데도 “근거없는 중상” 운운한 것은 미리 준비된 입장 천명이라는 해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작심하고 발언했다는 것이다.
▲아베일본총리
▲아베일본총리
그는 3일 국회에서 "일본이 국가적으로 성노예를 삼았다는 근거없는 중상이 세계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아사이 신문이 성노예 보도를 했다가 오보라고 수정한 것과 관련하여 "오보로 많은 사람이 상처받고, 슬픔, 고통, 분노를 느낀 것은 사실이며 일본의 이미지는 크게 상처났다"면서 "정부로서는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올바른 역사 인식이 형성되고, 일본의 대처에 대해 국제 사회에서 정당한 평가를 받도록 요구해 나갈 생각이며 지금까지 이상으로 대외 발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일본군의 조직적 관여로 위안소에서 자유를 박탈당한 채 군인들을 상대했던 군위안부 피해자들을 '성노예(sex slaves)'로 간주하는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인식에 정면으로 도전한 것이다. 유엔 시민적·정치적 권리위원회(B규약 인권위원회)는 지난 7월 일본에 대한 심사 때 '위안부'라고 우회적으로 부르는 대신 '강제 성노예'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게 적절하다고 권고한 바있다.

/김재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