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스마트폰 애용 '디터우주' 위한 전용보도 충칭에 등장

공유
0

스마트폰 애용 '디터우주' 위한 전용보도 충칭에 등장

중국의 베이징·상하이·톈진과 함깨 4대 직할시에 속하는 내륙 거점도시 충칭(重慶)에 지난 9월 중순 중국 최초의 '디터우주(低頭族)', 즉 스마트폰 화면을 정신없이 들여다보는 사람들을 위한 전용 보도가 설치됐다.

'디터우주'는 우리말로는 새우가 땅 구멍 들여다보듯 고개를 숙인다고 해서 '수그리족'이나 영어식 표현인'헤드다운(Head down)'이라고 부른다. 영어로는 퍼빙(Phubbing)이라고 쓴다.
▲연인이걷고있는길바닥에‘휴대폰사용은허용되나,위험은자기책임’이란글귀가있고오른쪽보도에는'휴대폰사용금지'라고쓰여있다.자전거가달리는곳은차도다.
▲연인이걷고있는길바닥에‘휴대폰사용은허용되나,위험은자기책임’이란글귀가있고오른쪽보도에는'휴대폰사용금지'라고쓰여있다.자전거가달리는곳은차도다.
이 전용 보도가 설치된 곳은 충칭시의 관광 요지인 '양런졔'관광풍치 지구(洋人街 景區)의 일각으로, 보도는 폭 3m, 길이 50m. 전용 보도 양 옆에는 각각 휴대폰 사용 금지 표시가 그려진 일반 보도와 차도가 있다.

이 전용 보도 설치는 '디터우주'가 다른 보행자에게 전가할 수 있는 위험을 경감시킨다는 데 그 목적이 있었지만, 인터넷에서도 화제가 되어 찬반양론이 뜨거웠다. "'양런제'를 관리하는 기업의 친절한 서비스의 일환이다"는 평가에 반해 "나쁜 습관을 조장할 것이다", "근데 왜 그곳에 시각 장애인 보도는 없냐?", "이제 인류는 머리를 수그리고 보행하는 형태로 진화하여, 직립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등등의 반론과 비관론까지 가세했다.

이 같은 논란을 불러일으킨 중국의 '디터우주'의 폐해는 어떨까? 이에 앞서 '디터우주'가 되지 못해, 즉 휴대폰이 없는 상황에서 불안함을 견디지 못하는'노모포비아'[(No:)+(Mobilephone:휴대폰)+포비아(Phobia:공포증)]로 인한 특이한 사례도 많다. 안휘이(安徽)성의 17세 고교생이 자신의 신장을 3500달러(한화 376000)에 팔아 스마트 폰을 구입했는데, 이에 연루된 의사 5명이 체포되어 기소됐다는 이야기, 스마트 폰이 탐나 자신들의 신생아까지 팔아넘긴 부부가 구속됐다는 뉴스 등이 놀랍다.

지하철이나 버스, 도서관 등의 공공장소에서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 아이패드, 노트북 화면을 열심히 들여다보니, 경추(頸椎: 목등뼈)병 환자가 급증했다. 중국의 한 병원 추나(推拿: 척추 교정)과 임상기록을 보니 1990년대 환자의 대부분은 중·노년이었는데, 이제는 20~35세의 대학생과 화이트컬러가 주력환자 층이라 한다. 노안으로 안과를 찾는 30대도 늘어났단다.

길을 걷고 밥을 먹으면서, 버스나 지하철에 앉아, 심지어 차를 운전하면서도 휴대폰을 놓지 않으니, 길이나 버스·지하철에서 남과 충돌하거나 넘어지고 차량 추돌사고가 나는 것은 약과. 주의력이 산만해져 지하철역 플랫 홈에서 떨어지거나, 건널목에서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공공장소에서 절도피해를 당하는 사례도 많아졌다.

/윤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