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심층진단] 일‧중 대화가 관계 회복으로 이어질까?

공유
0

[심층진단] 일‧중 대화가 관계 회복으로 이어질까?

지난달 일‧중 정상회담에 이어 지금까지 정체되어 있던 일‧중간 대화가 잇달아 재개되면서 양국 관계 개선의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중국측은 내년의 전후 70주년을 앞두고 일본의 역사인식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나갈 자세를 보이고 있어 관계 회복으로 이어질지는 의문이다.

지난 12월 4일 베이징의 댜오위다오 영빈관(釣魚台迎賓館)에서 2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신일‧중우호21세기위원회의 회의가 끝난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일본측 회장인 니시무로(西室泰三) 일본우정(日本郵政) 사장은 “지금부터 향후의 일‧중관계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논의해 나간다는 점에 쌍방이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아베일본총리(왼쪽)와시진핑중국국가주석이악수를나누고있다.
아베일본총리(왼쪽)와시진핑중국국가주석이악수를나누고있다.
중국측 회장인 탕좌쉬안(唐家璇) 전 외상도 “이번 회의는 과거보다도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 타이밍이다. 당면 중요한 것은 (정상회담에 앞서 일‧중 양국 정부가 발표한) 4개 합의를 실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회의에서는 정부간 대화와 안전보장, 사회보장 등 각 분야에서의 대화를 촉진해 나간다는 생각에 일치했다.

양국의 위원들은 회의 후 리커창(李克強) 총리와도 약 40분 동안 면담했다. 일본 측의 설명에 따르면 리 총리는 “중일 관계는 중요하다. 국교 정상화 이후 중국의 대일정책은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며 관계 개선 의지를 나타냈다.

이 위원회는 1984년 당시 나카소네(中曽根康弘) 일본 총리와 후야오방(胡耀邦) 중국 총서기와의 합의에 따라 발족했다. 일‧중 양국의 지식인들이 정치와 문화 등 폭넓은 분야에서 의견을 나누고, 양국 정부 지도자에게 제언해 왔다. 매년 1 회 정도 개최되어 왔는데, 센카쿠제도(중국명 댜오위다오)의 국유화 등으로 인한 일‧중관계 악화로 중단되었다가 3년 만에 열린 것이다. 니시무로 회장은 “일‧중관계가 가장 어려운 때에 공식 회의가 열리지 않았던 것은 유감이다”라고 말했다.

11월 10일의 일‧중 양국 정상회담 이후 같은 달 15일에는 2년 7개월 만에 재무장관 회담이 열렸고, 12월 2일에는 3년 만에 ‘일‧중 메콩정책대화’가 재개되었다. 그리고 이번 달 28일에는 2012년 여름에 열리고 중단되었던 '일‧중 에너지 절약·환경 종합포럼'이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되어 환경면에서의 기술협력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다만 이러한 일‧중간의 '눈이 녹는 것'처럼 보이는 움직임에 대해 일본 외무성 간부는 “단번에 모두 풀리는 것은 아니다”고 하고, 중국 외교부 간부도 “안전 운전이 필요하다”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중국 국내에서는 정상회담 후에 일본측이 역사인식과 영토문제에서 입장이 바뀌지 않았다고 주장한 데 대해 반발이 강하고, 아베 정권에 대한 불신감이 사라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측은 전후 70년을 맞는 내년에, 일본의 역사인식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어 지금의 관계 개선 기운이 어디까지 퍼질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도 일본과 외교적으로 풀어야 할 과제가 독도 문제와 위안부 문제 외에도 산적해 있다. 한‧일간 실무 차원에서의 대화와 고위급 회담을 병행하면서 전후 70주년이 되는 내년을 향해 대일 역사인식 문제와 위안부 문제 등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행사를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글로벌이코노믹 장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