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 2의 '판교 테크노밸리' 43만㎡ 규모로 개발된다

공유
0

제 2의 '판교 테크노밸리' 43만㎡ 규모로 개발된다

국토부, 판교창조경제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 6개 신규지정 등 혁신형 기업입지 조성

▲판교신도시/사진=뉴시스
▲판교신도시/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최인웅 기자] 국토교통부가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구체적 방안 중 하나로 혁신형 기업입지를 전국에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유망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집중된 판교 테크노밸리 인근에 ‘제2 테크노밸리’를 개발, 이 지역 일대를 창조경제의 랜드마크가 되는 ‘판교 창조경제밸리’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18일 국토부는 이러한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을 포함한 도시첨단산업단지 6개소 신규조성 등을 통해 창조경제가 실현되는 첨단산업·서비스산업 중심의 혁신형 기업입지를 전국에 확대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국토부는 현재 판교 테크노밸리가 IT 중심의 첨단클러스터로 성장하고 있지만 개발이 완료돼 여유 공간이 없고 기업 지원시설 및 편의 시설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인근에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한 지역을 개발, 세계적인 ‘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할 계획이다.

제2 판교 테크노밸리는 도로공사 부지와 인근 금토동 GB지역, 외교부(KOICA) 일부 부지를 활용, 43만㎡ 규모로 개발된다. 국토부는 기업유치 등 구체적 개발은 경기도와 협력해 추진하고, 미래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개발계획을 마련, 내년 지구지정 및 착공을 거쳐 2017년까지는 분양할 계획이다. 아울러 용지는 판교 테크노밸리 공급가(약 1200만~1300만원/3.3㎡)의 70% 수준인 3.3㎡당 900만원에 공급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제2 판교 테크노밸리’ 부지 조성 및 건축 사업을 통해 약 1조5000억 원의 신규 투자효과가 예상되며, 조성이 완료되면 판교 일대는 1500개 첨단기업에서 10만 명이 근무하는 세계적인 창조 클러스터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시첨단산업단지 6개소 확대 및 도시재생사업 추진


국토부는 현재 추진 중인 도시첨단산업단지 1차 지구 3개소에 이어 2차 지구 6개소를 새로 선정, 지역의 첨단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혁신거점을 전국 주요 도시로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되면 복합용지, 용도지역·용적률 상향 등 각종 인센티브를 적용받을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정된 2차 지구는 대전, 울산, 남양주, 경산, 순천, 제주 등 6개 지역이다. 국토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산업단지를 지정하고, 2018년 하반기부터 분양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도시첨단산업단지는 각 지역별로 강점이 있는 그린카, 신재생에너지, 지식기반산업, 문화콘텐츠 등 첨단산업과 관련 서비스업이 집적된 지역산업 맞춤형으로 조성된다.

국토부는 이번 2차 지구 6개소가 모두 개발되면, 지역에 총 3조원 이상의 신규 투자와 약 2만 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노후화, 유휴화된 국·공유지 등을 민·관이 합동으로 개발하는 방식의 도시재생사업도 내년부터 추진된다. 도시재생사업은 공공의 토지, 건물 현물출자 또는 공공기관 위탁개발 등의 민·관 공동사업시행을 통해 사업시행자의 초기 토지매입비 부담을 낮추고 각종 인센티브를 통해 민간투자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국토부는 해당 도시재생사업 부지를 용적률·건폐율, 건축기준 등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주택도시기금 및 정책금융공사 등이 ‘도시재생 전문 리츠’에 자본금을 출자, 원활한 사업 추진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개발 잠재력이 높은 구도심 등에 거점확산형 도시재생사업 대상지역을 5개 내외로 선정해 내년 착수할 계획이다.

서비스산업 및 항공정비산업 맞춤형 입지 지원


국토부는 산업시설용지에 입주 가능한 서비스업종을 확대하고, 별도의 “서비스업 전용용지”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지식서비스산업 입지공간 확대를 위해 도시첨단산업단지 등 산단 내의 지식산업센터 건립 용지에는 용적률을 법적 상한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도 부여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서비스업 입지 공간 확대를 위한 세부추진방안을 오는 6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정부는 항공안전 확보는 물론 일자리 창출을 위해 3단계 항공정비산업 육성방안을 마련, 단기적으로는 수입 대체효과를 극대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출전략산업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우리나라 항공기 정비수요는 연간 약 2조5000억 원으로 연평균 4% 성장 중이지만, 정비시설 및 기술 부족으로 연간 약 53%를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저렴한 사업부지 공급, 세제 혜택을 부여하고, 막대한 초기 시설투자 부담 완화를 위해 국가재정법상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한국공항공사에서 격납고 등 정비시설을 지원하게 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번 판교 창조경제밸리 및 도시첨단산단 6개 조성을 통해 약 4조5억원의 신규 투자효과가 기대되며, 민·관 공동 도시재생, 서비스산업 및 항공정비산업 맞춤형 지원 등을 통해 민간부문의 투자가 활성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이코노믹 최인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