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증시 대폭락으로 치닫고 있다.. 영국 헤지펀드 '큰 손' 경고

공유
1

세계증시 대폭락으로 치닫고 있다.. 영국 헤지펀드 '큰 손' 경고

[글로벌이코노믹 채지용 기자] 세계 증시가 2008년 금융위기 당시보다 더 심각한 대폭락으로 치닫고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더타임스 주말판에 따르면 런던 금융시장의 대표적 헤지펀드 ‘큰 손’으로 꼽히는 오디 애셋 매니지먼트를 운영하는 크리스핀 오디는 고객 보고서에서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며 “이것이 증시를 ‘초토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금이 하강장의 첫단계”이며 “그러나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예상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오디는 “증시가 이렇다 할 변화없이 9개월여 이어져왔다”며 “이런 하강세가 지난 몇백 년간 (몇 차례) 초래됐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중앙은행들이 그것(증시붕괴)을 막으려고 애쓰고 있음에도 위험이 다가오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더타임스는 전 세계 해운 비용 추이를 반영하는 핵심지표인 ‘발틱 드라이 인덱스’가 28년 사이 바닥으로 주저앉았음을 지적했다. 지수는 지난달 30일 632포인트로 5.1% 하락했다. 이는 1986년 8월 이후 최저치다.

지수가 이처럼 주저앉은 주요 원인은 중국의 성장둔화, 그리고 원유와 구리를 포함한 원자재 가격이 약세를 보인데 기인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더타임스는 유로지역의 디플레 확산도 상기시키면서 역내의 새로운 침체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다만 상대적인 낙관론도 나오고 있다.
스위스인베스트의 앤서니 피터는 “이런 비관론이 경기전망에 대한 불안 때문에 투자와 소비결정이 보류된 상황에서 나온 것”이라며 “속단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채지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