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1월 해외건설 수주 '60억불' 깜짝실적···중남미·亞서 성과

공유
0

1월 해외건설 수주 '60억불' 깜짝실적···중남미·亞서 성과

전년 동월대비 61% 증가...중동은 유가하락으로 2800만불에 그쳐

▲삼성물산'싱가포르LNG터미널'
▲삼성물산'싱가포르LNG터미널'
[글로벌이코노믹 최인웅 기자] 지난달 해외건설 수주액이 60억불를 기록, 전년 동월(37억불)대비 61% 증가하는 깜짝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 수주 텃밭이라 할 수 있는 중동지역은 국제유가 하락에 따른 전반적인 사업추진 지연 분위기 속에 2800만불 수주에 그쳤지만, 중남미와 아시아에서 예상외로 성과를 거둔 점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해외건설 수주액의 대부분(97.8%)은 중남미 또는 아시아 지역에서 기록했다. 중남미가 38억 5000만불로 전체 수주액의 64%, 아시아도 20억불로 34%를 점유했다.
국토부는 "유망 신시장 국가와 주요 수주 전략국인 베트남 등에서 발주되는 대형 가스설비와 발전소 공사 등을 수주하며 플랜트 분야에서 강세(55억4000만불, 92%)를 보인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올해 해외건설 수주 여건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주요 프로젝트의 발주 계획 등 해외건설 동향을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하는 동시에 신시장 개척 및 공종 다변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기재부, 금융위 등 관련부처 및 정책 금융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해외건설 진출 촉진을 위한 범정부적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볼리비아 산타크루즈에 '한국형 신도시 모델'을 수출한 경험을 발전시켜 금년에는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와 공동으로 신흥국 도시개발사업 발굴에 더욱 힘쓴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중남미개발은행(IaDB)과 공동투자 협력을 통해 투자개발사업 발주비중이 높은 신흥 중남미 시장 진출을 확대시켜 나갈 예정이다.

송석준 건설정책국장은 "해외건설 진출 50주년을 맞는 금년,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맞춰 정부는 단순한 양적 성장을 넘어 해외건설·플랜트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우리 기업과 함께 신시장 개척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최인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