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중국정보] 상하이 증시 휴장 및 중국 국가공휴일 일정표

공유
2

[김대호 중국정보] 상하이 증시 휴장 및 중국 국가공휴일 일정표

후강퉁 개장 이후 중국 주식을 사고 파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한국에서도 중국 공휴일 일정에 대한 관심이 높다. 중국의 명절 귀성인파.
후강퉁 개장 이후 중국 주식을 사고 파는 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한국에서도 중국 공휴일 일정에 대한 관심이 높다. 중국의 명절 귀성인파.
[글로벌이코노믹 경제연구소 김대호 소장] 후강퉁을 계기로 우리나라 투자자들의 중국 주식 거래가 붐을 이루면서 중국 공휴일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특히 투자자 입장에서는 상하이와 선전 증권거래소 등의 공휴일 휴장 일정은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적인 내용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지의 공휴일을 제대로 체크하지 못해 낭패를 겪는 사례도 빈발하고 있다.

팔려고 했다가 중국 증시의 휴장으로 뜻을 이루지 못했는데 이후 바로 폭락했을 때에는 큰 낭패를 겪기도 한다.

이런 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중국 공휴일에 대한 이해와 숙지가 필요하다.

주식투자가 타이밍의 예술임을 감안할 때 중국증시 투자자가 중국 공휴일을 알아두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중국 공휴일은 또 유커 내방객의 수를 좌우하는 가장 큰 변수라는 점에서 관광업계에서도 중요한 정보일 수 밖에 없다.

중국의 공휴일은 각 부처의 안을 토대로 매년 말에 국무원이 비준을 하는 방식으로 정한다.
해마다 조금씩 변할 수 있다. 기본 공휴일은 대부분 평년과 같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일반의 예상을 벗어난 휴일이 지정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마오쩌둥 시절 청명절은 공휴일이 아니었으나 최근 부활했다.

올해 공휴일은 우선 위안단(元旦)을 들 수 있다. 1월 1일부터 3일간 휴무일이다.

그 다음은 춘제(春節). 2월18일부터 14일까지 1주일간 쉰다.

이어 청명절이다. 4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휴무한다.

5월에는 노동절(勞動節)이 있다. 5월 1일부터 3일까지이다. 종전에는 1주일씩 휴무했으나 2008년부터 사흘로 줄었다.

6월에는 단오제(端午節)가 예정되어있다. 음력 5월 5일을 양력으로 환산하여 정한다. 올해는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쉰다.

가을에는 중추절(中秋節)이다. 우리나라의 추석과 유사하다. 9월 27일 단 하루이다. 그나마도 올해는 일요일이다.

10월 1일부터 7일간은 국경절 연휴이다. 공산주의 중국 국가 건국을 기념한 국가 공휴일이다.
중국 선전 증권거래소 주식시세표.
중국 선전 증권거래소 주식시세표.


[상하이와 선전 증권거래소의 공휴일 휴장 일정표]

1월 1일~3일 : 신년

2월 18일~24일: 춘제 명절

4월 6일 : 청명절

5월 1일: 노동절

6월 20~22일 :단오절

9월 27일 : 추석

10월 1일~7일 국경절

김대호 경제연구소장 tiger8280@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