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가 상승에 새 변수...원유시추기 가동 급감, 공급량 본격 감소 오나?

공유
0

유가 상승에 새 변수...원유시추기 가동 급감, 공급량 본격 감소 오나?

뉴욕상업거래소의 서부텍사스산 원유 시세변동표.
뉴욕상업거래소의 서부텍사스산 원유 시세변동표.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국제유가가 다시 오름세로 반전됐다.

미국과 중동지역의 원유 시추기 가동 대수가 크게 줄었다는 보고가 장세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란 핵협상이 타결되더라도 이란이 실제로 시장에 원유를 내놓기까지에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란 전망도 유가상승을 부채질했다.

14일 새벽에 끝난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현지시간기준 13일자 거래에서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5월 인도분 선물 가격은 1배럴당 51.97달러로 마감됐다. 이는 전 영업일인 10일에 비해 0.64% 상승한 것이다.

WTI는 장후거래에서도 계속 상승하여 한국시간 오전 6시 현재 1배럴당 52.0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전 영업일 대비 0.77% 오른 수준이다. WTI 선물 가격은 장중 한때 1배럴당 53.10달러까지 오르기도 했다.

이날 런던 ICE거래소에서 5월 인도분 브렌트유 선물 가격은 0.27% 오른 1배럴당 59.11달러였다.

미국의 원유시추기 가동 대수 하락이 유가 상승의 큰 요인이 되고 있다.

석유정보업체인 베이커 휴즈는 지난주 가동된 미국 원유시추기는 그 전주보다 42기 감소한 760기에 그쳤다고 발표했다.
이는 주간 단위로 2010년 12월 이후 4년5개월만에 가장 적은 것이다.

원유 시추기 가동 대수는 2014년 10월 이후에만도 53% 감소했다. 시추기 가동이 줄면 원유생산은 감소할 수 밖에 없다.

중동지역에서도 원유시추기 가동축소현상이 목격되고있다.

이란발 공포 축소도 가격을 끌어올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란핵 협상 타결로 원유수출에 대한 규제가 풀려도 당장에는 시장에 이렇다 할 영향을 주기 어렵다는 분석이 이어지면서 유가에는 상승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인터내셔널 에너지 에이전시의 파티 비롤 이코노미스트는 "이란 산 원유가 시장에 나오기까지는 3년에서 5년 정도 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