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천연가스 재고 부족 경고... 미국 에너지청(EIA), 가격 급등 우려

공유
1

천연가스 재고 부족 경고... 미국 에너지청(EIA), 가격 급등 우려

천연가스 시세표
천연가스 시세표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기자] 천연가스 재고량이 크게 줄면서 천연가스 가격에 비상이 걸렸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14일 미국 내 천연가스 재고량이 지난 3월말 현재 1조4700만 입방피트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는 같은 시점대비 최근 5년간 평균 재고량보다 1800만 입방피트, 비율로는 11% 이상 적은 것이다.

천연가스의 본격적인 소비시즌은 끝났지만 이 같은 재고 부족으로 가격이 급등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시장은 전망하고 있다.

팀 에번스 씨티퓨처스 에너지 선물 전문가는 “겨울철 추위로 인해 수요가 워낙 많았던 데다 저장시설 부족으로 인해 천연가스 재고량이 크게 낮아진 상태”라면서 “재고부족으로 가격상승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천연가스 가격이 하락하면서 천연가스를 발전의 원료로 사용하는 발전소가 크게 늘어났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재고 부족이 장기화 될 경우 가격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 2월과 3월 미국 발전소들의 천연가스 수요는 40억 입방피트로 전년 동기 대비 두 배가량 늘어났다.

반면 천연가스 가스 시추공은 점차 줄고 있다. 유전정보 서비스 업체인 퓨즈에 따르면 미국의 천연가스 시추공은 40% 이상 줄었다.
김대호 기자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