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소아 천식의 원인, '알레르겐' 감수성있는 사람들에게만 특이적으로 작용?

공유
0

소아 천식의 원인, '알레르겐' 감수성있는 사람들에게만 특이적으로 작용?



소아 천식의 원인, 알레르겐으로 불리는 건 무엇?
소아 천식의 원인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소아 천식은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성인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합쳐져서 생긴다.

알레르기 소인을 가진 사람이 원인 물질과 접촉하여 ‘감작(생물체 내에 항원이 들어와서 그 항원에 민감한 상태가 됨)’이 되고, 주위의 천식 유발 인자들과 상호 작용을 일으키면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면서 천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천식을 유발하는 인자로는 원인 물질과 악화 요인이 있다. 원인 물질은 알레르겐(allergen)으로 불리며,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 털, 곰팡이, 식품 혹은 약물 등이 속한다. 감수성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특이적으로 작용한다.

반면 악화 요인은 감기, 황사, 담배 연기,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 등이 있는데, 천식 발현 기전의 중간 단계에 작용하여 증상을 유발한다. 소아에서 마이코플라스마균(mycoplasma) 혹은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등 특정 병원체가 감염 후 천식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다.

소아 천식의 원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겐(allergen)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며, 악화 인자를 회피하는 것이 최고의 예방책이다.

홍가희 기자 hkh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