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어른’이 건강하다

공유
0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어른’이 건강하다

[글로벌이코노믹 김용현 기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하는 건 새나라의 어린이뿐 만이 아니다. 어른도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 같은 시간을 자더라도 ‘올빼미족’보다 건강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는 최근 의학저널 ‘임상 내분비학·신진대사’에 실린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김난희 교수팀의 연구결과를 소개했다.
김 교수팀은 수면 시간이 같은 47~59세 사이의 성인남녀 1620명을 대상으로 생활·수면 습관별 건강 상태를 분석했다. 이들 중 480명은 아침형 인간, 95명은 올빼미족으로 분류됐고 나머지 1045명은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았다.

김 교수팀은 각각의 그룹을 상대로 체지방 정보와 허리 둘레를 측정하고 포도당 부하검사, 골다공증 측정 검사 등을 실시했다.

그 결과 올빼미족의 체지방과 혈액 속 지방량이 아침형 인간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경우 올빼미족은 아침형 인간보다 비만인 경우가 3배 더 많았고 노화에 따른 근육감소증에 걸릴 위험은 4배 더 높았다. 당뇨에 노출될 가능성도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올빼미족은 아침형 인간보다 당뇨나 심장질환 위험을 높이는 대사증후군 위험이 2배 높았다. 허리 둘레 부분이 비만한 ‘올챙이 배’가 될 확률도 높았다.

김 교수팀은 올빼미족이 아침형 인간보다 건강이 나쁜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8시 이후에 음식을 먹거나 야간 인공조명에 노출되는 것이 대사조절에 영향을 끼쳤을 수 있다고 추측했다.
김용현 기자 dotor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