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소 패션 화장품 업체 서울 면세점 사업 추진

공유
0

중소 패션 화장품 업체 서울 면세점 사업 추진

[글로벌이코노믹 온라인뉴스부] 국내 의류·화장품 업체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면세점 사업을 추진 중이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한국패션협회는 6월 서울 시내 면세점 신규 입찰(대기업 2곳·중소기업 1곳)에 참여할 중소·중견기업 컨소시엄을 구성하기로 하고 이날 설명회를 진행했다.
한국패션협회는 제일모직과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 등 대기업 패션업체는 물론 신원·형지·대현·세정 등 중소·중견 의류업체와 남영비비안·쌍방울 등 언더웨어 업체, 이랜드그룹과 마리오아울렛 등 유통업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다.

이번 컨소시엄에 중소·중견기업 가운데 의류업체뿐 아니라 면세 사업에 관심이 있는 화장품 업체와 엔터테인먼트 업체 등도 모두 참여 대상이다.

한국패션협회 관계자는 "설명회에 약 35개 기업이 참여했다"며 "관련 업체들의 관심이 높다"고 전했다.

협회는 면세점 사업이 수익성이 있지만 초기시설을 갖추고 상품을 매입하기 위해 대규모 자금이 들어가고, 개장과 운영 노하우가 필요하다는 점을 들어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보고 있다.

협회는 우선 다음 달 4일까지 참여 의향서를 접수하고 10∼15개 업체를 모아 컨소시엄을 꾸린 뒤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면세 사업에서 의류가 차지하는 비율이 크지 않기 때문에 화장품과 향수 부문도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며 "(시내면세점) 위치는 동대문 쪽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면세점 사업의 수익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투자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아 막상 컨소시엄에 뛰어들기는 쉽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초기 투자는 업체당 1억∼2억원 선이지만 증자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SPC를 300억원 규모까지 키울 예정이어서 업체당 약 20억∼30억원의 투자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추정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류업체 관계자는 "최종 투자비용이 얼마가 될지는 정확히 언급하기 어렵다"며 "(면세점 사업이) 그만큼의 비용을 투자할만한 성장동력일지는 실무부서에서 깊게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올해 6월 서울 시내면세점 3곳(대기업 2곳·중소기업 1곳) 입찰을 앞두고 유통 업계에서는 이미 업체들이 치열한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

대기업 가운데는 호텔신라와 현대산업개발이 합작법인을 통해, 신세계그룹은 별도법인을 설립하기로 하고 출사표를 던졌고, 현대백화점·롯데면세점·한화 갤러리아 등이 참여 의지를 내비쳤다.

중소·중견기업 가운데는 하나투어 컨소시엄과 동화면세점·유진기업 등이 입찰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