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23>이동평균선 집중탐구(3)지지와 저항... 당신의 20일선은 안녕하십니까?

공유
4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23>이동평균선 집중탐구(3)지지와 저항... 당신의 20일선은 안녕하십니까?

당신도 상한가·급등주 주인이 될 수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쌍방울 일간차트이미지 확대보기
쌍방울 일간차트
5월 12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삼성제약 유유제약 에넥스 고려개발 쌍방울 금비 전방 유니켐
5월 12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경남제약 큐로홀딩스 베리타스 로켓모바일 에이티테크롤러지 위노바 코메론 영신금속 파라다이스

5월 12일 10% 이상 상승종목

케이티롤 보성파워텍 동진세미켐 디지틀조선 헤스본 팜스웰바이오 삼일기업공사 무림SP 광림 지스마트글로벌 젬백스

주식투자를 전쟁과 비유한다면 정체를 알 수도 없는 수많은 적군과 벌이는 총성없는 전쟁입니다. 어떤 사람은 20일선 뒤에서 혹은 앞에서 또 어떤 사람은 60일선에서, 아무튼 경우의 수를 따질 수 없을 만큼 각양각색의 기준을 가지고 매매를 할 것입니다.

한마디로 어떤 이평선은 좋고 어떤 이평선은 나쁘다는 가치를 부여할 수 없는 성질의 것입니다.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선이 아니란 얘기죠.
예시된 차트만 봐도 단기선은 3,5,7,13일 4개의 선으로 셋팅이 돼있고 중기선으로는 20, 35,55일선을 장기선은 120, 240, 480일선으로 돼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이라는 게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한다는 관점에서 보는 것은 맞지만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그런 성질의 것은 절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종목에 따라 상승이나 하락의 폭이 다르고 매수자나 매도자의 성격 또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번 기회에 자신의 매매 스타일은 뭐고 이동평균선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예시된 쌍방울 일간차트만 봐도 원으로 표시된 상승 초기국면에서는 7일선에서, 사각형으로 표시된 최근엔 20일 선에서 지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극단적인 예로 내츄럴엔도텍 같이 점하로 빠지는 종목에 지지선이나 저항선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국면에 따라 성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가격을 추적해 보겠다고 언급한 일진디스플은 확실하게 음봉으로 전환한 것으로 보입니다. 봉으로 분석하면 240일선을 돌파한 후 현재까지를 하나로 묶어보면 짧은 윗꼬리가 생긴 형태입니다. 매수를 주도하고 있는 기관의 움직임이 주목됩니다. 기다리는 인내와 여유를 갖는다는 게 어떤 기술적 분석보다 중요한 투자심리입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