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SDS, "대주주 지분 처분 불가피하나 아직은 아니다"… NH투자증권

공유
0

삼성SDS, "대주주 지분 처분 불가피하나 아직은 아니다"… NH투자증권

[글로벌이코노믹 김대성 기자] NH투자증권은 14일 삼성그룹 지배구조 이슈와 관련, 상속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대주주 일가 보유 지분 및 상속지분 일부 처분은 불가피하나 단기간 내 삼성SDS 관련 움직임 발생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다.

NH투자증권 김동양 연구원은 "삼성에스디에스의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 지분 60.6%의 보호예수 기간이 이달 13일로 종료됨에 따라 대주주일가 지분 19.1%의 매각가능성에 시장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며 "그러나 순서상 상속 개시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직 매각 논의 단계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시장관심이 집중된 상황에서 ‘사회적 인정’을 추구하는 삼성그룹의 위상·관행상 단기간 내 삼성에스디에스 관련 움직임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라며 “고성장으로 주가상승이 기대되는 삼성SDS를 현 시점에서 서둘러 처분할 이유도 없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이건희 회장 보유지분에 대한 상속세가 6조원을 상회한다”며 “5년간 연부연납해도 배당소득(2014년말 2200억원)만으로는 상속세 재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결국 보유지분과 상속지분 일부의 매각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삼성에스디에스와 관련해 김 연구원이 제시한 시장의 예상시나리오는 △대주주지분매각 △삼성전자와 합병 △대주주 지분 담보대출 등으로 되어 있다.

대주주가 지분을 매각하는 경우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이 사라지는 데 대한 삼성에스디에스 비지배주주(41.2%)들의 반발이 있을 수 있다. 시장이 아닌 삼성전자에 매각하는 경우에는 삼성전자 비지배주주(70.8%)들이 높은 밸류에이션 지불에 대한 반발 가능성도 제기된다.

합병을 통해 대주주일가 지분을 삼성전자 지분으로 전환할 가능성도 논의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삼성전자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되지만 상속세를 위한 재원마련이 어려워진다. 김 연구원은 삼성전자 비지배주주들의 반발이나 매수청구권 행사 리스크가 나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대성 기자 kimds@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