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은행업, "비대면 실명거래 허용이 은행주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 교보증권

공유
0

은행업, "비대면 실명거래 허용이 은행주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 교보증권

[글로벌이코노믹 김대성 기자] 정부의 비대면 실명거래 허용 방침이 은행주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이라는 보고서가 나왔다.

교보증권 황석규 연구원은 19일 "해외사례에서 보듯이 인터넷 전문은행이 설립된 직후 대부분 수익성이 지지부진하기 떄문에 실질적으로 은행주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을 것"이라며 "특히 한국은 신용카드, 인터넷뱅킹 등 결제시스템이 세계에서 가장 잘 구축된 나라에 속하기 때문에 인터넷 전문은행을 통한 니치마켓 형성은 당장 크지 않을 전망"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그러나 "인터넷 전문은행의 설립이 의미있는 것은 최근 모바일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보안성과 편의성이 검증된 모바일 금융이 점차 확산될 경우 중장기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산업간 헤게모니 경쟁을 높일 요인으로 부각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황 연구원은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방안은 6월중 확정되고 본 내용이 하반기에 국회를 통과할 예정"이라며 "인터넷 전문은행 관련 금산분리, 자본금 규모, 업무영역 등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인 안이 확정되면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된다"고 덧붙였다.

김대성 기자 kimds@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