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딱 걸렸어! '드론'으로 공유지 불법점유 단속한다

공유
0

딱 걸렸어! '드론'으로 공유지 불법점유 단속한다

드론/ 사진=뉴시스 제공
드론/ 사진=뉴시스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이세정 기자] 공유지 불법점유 단속에 무인기가 도입된다.

행정자치부는 전북도청과 대한지적공사의 공유지 모니터링 체계 구축 등 자치단체의 정보기술 사업 5건을 ‘유비쿼터스 지원 사업’으로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유비쿼터스 지원 사업은 행자부가 첨단 IT를 행정업무에 접목해 새로운 행정서비스 모델을 발굴하는 계획을 지원하는 것이다.

행자부는 선정된 과제 5건에 대해 올해 3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공유지 모니터링 체계 구축사업은 무인기인 ‘드론’으로 촬영한 고화질 항공영상에 지적도 등 공간정보를 결합, 공유지 불법점유를 효율적으로 확인하는 IT사업이다.

드론 모니터링 체계가 구축되면 제한된 인력으로도 관할 지역 내 토지 사용실태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드론으로 사업단지 내 위험물 취급시설의 안전을 관리하고 재난에 대응하는 사업도 유비쿼터스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국민안전처와 울산시가 추진하는 'u-IT 기반 스마트 특수재난 대응지원시스템'은 울산국가산단 내 위험물시설·물질정보·위험수준 정보와 지리정보를 결합해 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또 무인기가 확보한 재난지역의 상세한 영상정보로 재난대응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밖에 △시각장애인 원격 생활안전 서비스(서울시) △폐쇄회로텔레비전과 연계한 맞춤형 119출동 길안내 서비스 확산(인천시) △첨단 정보기술 기반 섬지역 안전정보 알리미 시스템(신안군청)도 올해 지원 과제로 함께 선정됐다.

행자부는 2년 동안 지원성과를 검증하는 한편, 우수한 서비스는 다른 지역으로 확산시킬 방침이다.
이세정 기자 sjl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