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에관공, 공공기관 ESS 확산 돕는다

공유
0

에관공, 공공기관 ESS 확산 돕는다

공공기관 대상 ESS 투자시 금융 활용 설명회 개최

[글로벌이코노믹 유은영 기자]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변종립)은 최근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공공기관 대상 ESS 투자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는 지난해 7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에서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 ESS 설비에 투자할 것을 권고함에 따라 마련됐다.
에너지관리공단은 ESS 설치 리스사업 등 금융활용 방안과 비상전원 기능 수용관리용 하이브리드 ESS를 소개했다. 공공기관 ESS 공고발주 사례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됐다.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저장시스템)는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기반 에너지수요관리 및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에너지 신산업의 핵심기술이다. 전기 사용량이 적고 요금이 싼 심야시간에 전기를 충전해, 전기사용이 많고 요금이 비싼 주간 시간에 사용하여 전력 피크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다.

전력수급의 변동성을 보완해 에너지수요자원 시장에 참여할 수 있을뿐 아니라 주파수조정 보조서비스, 신재생에너지의 보조전원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에너지관리공단 수요관리정책실 변천석 팀장은 “ESS투자를 고려중인 공공기관의 설치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금융 및 제도 연계 방안을 검토하는 설명회를 자주 열 것"이라며 "향후 공공기관의 효과를 분석해 민간으로 ESS 보급을 확산하기 위한 기초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은영 기자 yesor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