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다음카카오, UX 디자인 전문 '탱그램디자인연구소' 인수…"IoT 영역 강화"

공유
0

다음카카오, UX 디자인 전문 '탱그램디자인연구소' 인수…"IoT 영역 강화"

탱그램디자인연구소 CI
탱그램디자인연구소 CI
[글로벌이코노믹 김수환 기자] 다음카카오는 투자전문 자회사 케이벤처그룹을 통해 사용자경험(UX) 디자인 전문 기업 ‘탱그램디자인연구소’의 지분 51%를 인수,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8일 밝혔다.

2008년 설립된 탱그램디자인연구소는 소프트웨어 및 제품 디자인이 주 사업 분야다.
회사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독일 ‘IF 디자인어워드’를 2008년부터 7회 연속 수상하고, 일본 최고의 디자인 어워드 인 ‘일본 굿 디자인어워드’를 2013년부터 2회 연속 수상한 바 있다.

탱그램디자인연구소는 자체 설립한 탱그램팩토리를 통해 사물인터넷(IoT) 영역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올 여름 한국과 미국, 일본에서 동시 출시될 예정인 탱그램팩토리의 ‘스마트로프(Smart Rope)’가 그 시작이다.

스마트로프는 손잡이에 달린 센서와 23개의 LED 전구를 이용, 줄을 넘을 때마다 그 횟수를 눈 앞에 가상 현실처럼 보여주는 줄넘기로 미국의 크라우드 소셜펀딩 사이트 ‘킥스타터(https://www.kickstarter.com)’에서 현재까지 목표액의 3배 이상을 후원받았다.

지난 3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5’에서는 주최측 선정 혁신적인 제품 3위에 오른 바 있다.

박지환 케이벤처그룹 대표는 “탱그램디자인연구소는 기획과 디자인, 개발, 완제품의 생산 및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을 빠르고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벤처라는 것이 인상깊었다”며 “특히 줄넘기를 이용해 대중이 사물인터넷 기술을 쉽게 체험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점에서, 다음카카오의 사업 방향과 일치한다고 판단했다”고 인수 배경을 전했다.
다음카카오는 지난해 10월 설립 당시부터 ‘새로운 연결, 새로운 세상(Connect Everything)’이라는 비전 하에 ‘사람과 사람’, ‘사람과 정보’, ‘온라인과 오프라인 비즈니스’, ‘사람과 사물’까지 네 개의 연결에 주력하고 있다.

케이벤처그룹의 인수로 탱그램디자인연구소가 다음카카오의 계열 회사가 됨에 따라 네 가지 영역 중 사람과 사물을 연결하는 사물인터넷 영역이 한층 강화됐다.

탱그램디자인연구소 정덕희 대표는 “사람과 사물의 연결뿐 아니라 그것이 존재하는 공간과 공간의 연결까지, 모바일 다음의 새로운 플랫폼을 늘 고민하고 있다”며 “카카오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모바일에서 가장 발전적인 변화를 만들어온 다음카카오와 함께 또 한 번 혁신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탱그램디자인연구소는 케이벤처그룹의 자회사로 편입된 이후에도 기존 경영진 체재로 독립 운영된다. 케이벤처그룹은 탱그램디자인연구소의 제품과 아이디어가 국내외 시장에서 더욱 각광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다음카카오가 지난 1월, 1000억원을 투자해 설립한 투자전문회사 케이벤처그룹은 다음카카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찾고, 모바일 플랫폼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외 벤처를 대상으로 투자 및 인수를 진행한다.

지난 5월 디지털 중고거래 전문기업 ‘셀잇’ 인수를 시작으로 탱그램디자인연구소를 인수했다.
김수환 기자 k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