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시아 중앙은행’ 대체 무슨 일이 생겼길래?...‘연이은 기준금리 인하’

공유
0

‘러시아 중앙은행’ 대체 무슨 일이 생겼길래?...‘연이은 기준금리 인하’

사진=MBN뉴스
사진=MBN뉴스
러시아 중앙은행이 15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2개월 만에 또 내려 올 들어서만 벌써 네 번째 인하를 감행했다.

중앙은행은 이날 정기 이사회를 열고 16일부터 기준금리를 현재 연 12.5%에서 11.5%로 1%포인트 내리기로 결정했다고 밝혔고, 이어 “심각한 경기 내각 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물가상승률이 더 둔화한 데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러시아의 물가상승률은 지난 3월 정점을 찍은 뒤 계속 하락세를 보여왔다.

지난 4월 현지 물가상승률은 연 16.4%였고 5월에는 15.8%로 떨어졌으며, 올해 말 예상물가상승률은 12~15%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앙은행은 “실질 소득의 현저한 감소와 루블화(러시아 통화) 강세로 소비자 물가 상승 속도가 둔화했다”며 “지난해 중반 도입됐던 식료품 수입 금지 조치에 따른 물가 상승 압박 요인도 큰 영향력을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고, 주요 거시 경제지표를 볼 때 경기가 더 둔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면서 물가상승률이 떨어지는 대로 기준금리를 추가로 인하할 계획이라고 시사했다.

한편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러시아 중앙은행, 무슨 일 있는건 아닌가?” , “러시아 중앙은행, 저 사람들도 속타겠지”, “러시아 중앙은행, 불안하겠다”, “러시아 중앙은행, 안그래도 러시아 펀드가 떨어지더라니..”, “러시아 중앙은행, 러시아 투자는 신중해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안 기자 ean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