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테크윈·탈레스가 재계 9위 한화그룹의 새식구가 됐어요~"

공유
1

"삼성테크윈·탈레스가 재계 9위 한화그룹의 새식구가 됐어요~"

각각 한화테크윈과 한화탈레스로 사명변경...방산시장 1위로 도약

한화그룹
한화그룹
[글로벌이코노믹 박종준 기자] 한화그룹이 사실상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 인수를 마무리하고 국내 방산 1위, 재계 9위 반열로 올라섰다.

한화그룹은 삼성그룹이 보유하고 있던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 등 2개 계열사에 대한 지분 인수 절차를 완료하고, 한화그룹 계열사로 새롭게 출발시켰다.
이로써 한화그룹은 지난해 말 삼성그룹 측으로부터 인수하기로 한 삼성 4개 계열사에 대한 경영권 인수절차를 모두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방위사업과 석유화학사업에서 국내 1위의 지위를 확보함으로써 이 분야에서 세계 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확고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는 29일 각각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고 회사명을 한화테크윈㈜와 한화탈레스㈜로 변경했다. 한화테크윈 수장에는 김철교 현재 대표이사가 유임됐으며, 한화탈레스 대표이사에는 ㈜한화 방산사업본부장인 장시권 부사장이 선임됐다.

김철교 한화테크윈 대표이사는 재임기간 중 에너지ㆍ시큐리티ㆍ산업용 장비 등 3대 전략사업의 사업경쟁력을 강화한 경영능력을 기반으로 환경변화에 대응해 회사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면서 성과를 계속 창출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측면에서 유임됐다.

장시권 한화탈레스 신임 대표이사는 ㈜한화 방산부문에서 약 35년 간 주요 보직을 역임하며 생산현장 관리에서 영업 일선까지 폭넓은 역량을 보유한 방산 분야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날 임시주주총회 이후 ㈜한화는 조정된 최종 인수금액인 8,232억 원 중 삼성 측에 분할 납부하기로 한 계약에 따라 1차 분 4,719억 원을 지급하고, 삼성 측이 보유하고 있던 삼성테크윈 지분 32.4%를 모두 수령했다. 이로써 한화그룹은 한화테크윈의 최대주주가 되면서 경영권을 확보했다. 또한 한화테크윈이 보유한 한화탈레스의 지분 50%도 동시에 확보해, 한화탈레스의 공동경영권도 확보하게 됐다.

한화테크윈은 한화종합화학의 지분 23.4%도 보유하고 있어, 한화그룹은 지난 4월말 한화에너지와 한화케미칼이 57.6%의 지분을 인수해 경영권을 확보한 한화종합화학의 지분율을 81%까지 높이게 됐다.
관련하여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한화그룹은 주요 사업들의 성장이 계속 답보상태에 머무는 상황에서 강도 높은 사업재편을 추진해 왔다. 수십 년 후를 내다보는 선제적 대응으로 기업의 본원적인 경쟁력 강화에 전념해 왔다. 이에 우리는 잘 알고 잘 할 수 있는 사업에 더욱 집중함으로써 한화그룹의 핵심역량을 글로벌 수준으로 혁신하고자 한다. 이번에 업계 리더로서 위상이 강화된 방산과 화학 부문은 한화그룹 선대 회장과 제가 취임 당시부터 열정을 쏟았던 사업인 만큼, 남다른 사명감을 갖고 회사를 일류기업으로 키워주길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화테크윈과 한화탈레스가 한화그룹의 계열사로 새롭게 출발하게 됨으로써, 한화그룹 60여 년 성장의 모태가 돼 온 방위사업 분야는 매출이 약 2조7천억 원에 이르는 국내 1위로 도약하게 됐다. 이 뿐만 아니라 정밀기계, 전자/IT 등 미래사업 진출을 위한 교두보도 새로 확보하게 됐다.

한화그룹 방위사업 경우 규모의 확대뿐만 아니라 기존의 탄약, 정밀유도무기 중심에서 자주포, 항공기?함정용 엔진 및 레이더 등의 방산전자 사업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며 글로벌 종합방산회사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아울러, 한화그룹은 한화테크윈의 CCTVㆍ칩마운터ㆍ에너지장비ㆍ엔진부품 등 민수 사업분야에 대해서도 역량을 집중, 새로운 제조부문 성장동력으로 육성함으로써 이 분야 시장 선도적 위치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한화-한화테크윈-한화탈레스의 방위사업과 민수사업을 한화그룹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핵심 성장사업으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한화와 한화테크윈은 지난 12일 새로운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신비전 및 성장전략 수립 TF’를 구성, 향후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비전 실현을 위해 한화테크윈과 한화탈레스는 독립적으로 경영되며, 기존 직원들의 고용보장뿐만 아니라 처우도 현재와 동일하게 유지된다.

김철교 한화테크윈 대표이사는 “한화테크윈이 영위하는 사업들은 모두 한화그룹의 주력 분야이자 미래 성장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굳건하게 자리매김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시권 한화탈레스 대표이사는 “기존 사업영역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하고, 한화그룹의 기존 방산 부문과 긴밀한 협력체제를 통해 시너지를 본격화함으로써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하자”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11월 26일 한화그룹은 삼성그룹의 방위사업 회사인 삼성테크윈(現 한화테크윈)과 삼성탈레스(現 한화탈레스), 석유화학사업 회사인 삼성종합화학(現 한화종합화학)과 삼성토탈(現 한화토탈) 등 삼성그룹의 4개 계열사를 인수하는 자율빅딜을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합병 이후 기존 계열사들과 인수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실사 및 통합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에 따라 지난 4월말 한화종합화학과 한화토탈이 한화그룹 계열사로 새출발한데 이어 이번에 한화테크윈과 한화탈레스가 한화그룹 계열사로 합류함으로써, 지난 11월말 삼성과 맺은 자율빅딜은 성공적인 결실을 맺게 됐다. 4개 회사 인수 금액은 1조8,541억 원으로 최종 마무리됐다.

지난 4월 30일 석유화학 회사들에 대한 인수작업이 종료돼, 한화종합화학과 한화토탈이 한화그룹 계열사로 먼저 새출발하였다. 이로써 한화그룹의 석유화학 사업부문은 매출이 국내 1위 규모인 약 19조원에 이르고, 석유화학의 기초 원료인 에틸렌 생산규모도 세계 9위 수준인 291만 톤으로 증대됐다. 이를 통해 국내 석유화학 사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박종준 기자 dreamtree@ 사진=뉴시스